1000개 이상 기업에 사업화 직전 시제품·서비스 사업성 검증 기회

'테스트베드 서울' 사업 <자료제공=서울시>
▲ '테스트베드 서울' 사업 <자료제공=서울시>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서울시는 27일 서울시정의 모든 현장을 블록체인, 핀테크, AI를 비롯한 혁신기술의 시제품·서비스 ‘테스트베드’로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023년까지 총 1500억을 투자해 1000개 이상의 혁신기업 성장을 목표로 잡고 있는 이번 사업은 우선 올해 100억원을 투입해 약 50개 기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서울 소재 중소기업·벤처기업의 사용화 직전 제품 또는 서비스는 서울시 본청과 서울교통공사, 서울시설공단 등 투자출연기관, 사업소의 각종 시설물과 현장에서 최대 1년간 적용하고 테스트할 수 있으며, 실증 사업비로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한다.

실증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에는 ‘성능확인서’를 발급해 향후 각 기업에서 국내외 판로 확대를 위한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테스트도시 서울’은 서울시가 지난 4월 발표한 ‘글로벌 TOP5 창업도시 서울 추진계획’의 세부전략 중 하나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기술창업이 붐을 이루고 있지만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혁신기술을 개발하고도 초기시장 형성과 판로개척이 어려워 사업화가 진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사업화에 성공하더라도 실제 판매·납품 실적 없이는 기존 시장의 진입장벽을 뚫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테스트베드 서울’은 실증 기회와 사업비를 종합지원받을 수 있는 R&D 지원형, 시가 실증 장소만 제공하는 ‘기회제공형’ 두가지로 추진된다. 기회제공형의 경우 기존 대기업과 중견기업도 참여 가능하다.

서울시는 참여 기업 선정을 위해 핀테크, 인공지능, 바이오 등 7개 분야 총 200명의 전문 심사위원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운영할 방침이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시의 ‘테스트베드 서울’ 선언이 타 지자체, 중앙정부로 확산돼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혁신기술을 개발하고도 초기 시장형성과 판로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기술창업기업들에 성장동력을 제공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