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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선 칼럼] 황교안식 민생투쟁 유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민생투쟁 대장정이’ 종료되었다. 황 대표는 18일 간에 걸쳐 전국을 순회하며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민심을 얻으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자유한국당 측은 그가 수행한 ‘대장정’의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모양이다. 보수층을 결집시켰다,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알렸다, 관료 출신 황 대표가 야당 정치인의 모습으로 변모했다, 자유한국당의 대여 투쟁력을 보여주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그런 평가들이 많은 듯 하다.

하지만 이를 지켜본 많은 국민의 심정은 씁씁할 수밖에 없다. 황 대표는 가는 곳 마다 ‘좌파독재’라 지칭하며 문재인 정부를 공격했다. 일국의 총리 출신답지 않은 극언들도 쏟아냈다. "문재인 정부는 폭탄 정권", "진짜 독재자의 후예(김정은)에게는 말 한마디 못하는 대변인", "최악의 경제를 만든 문재인 정권은 최악의 정권", "좌파 이념 정책에만 매달려 있으니 국민들께서 어떻게 분노하지 않으실 수 있겠나", "독재적 수단을 동원해서 정권을 유지할 궁리만 하고 있다."

보수층에게 자유한국당의 존재를 부각시키고 투쟁적인 모습을 통해 야당 지도자의 모습을 보이려는 속내는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전에 황 대표에게 질문할 것이 있다. 황교안은 누구였던가. 불과 2년 수개월전 박근혜 정부의 총리로 있었던 당사자가 아니었던가. 탄핵당한 대통령과 정권에 대한 두번째 책임이 따르는 인물이다. 박근혜와 최순실의 국정농단의 실상을 알았든 몰랐든, 당시 총리로서의 책임이 유예될 수는 없다. 나라의 기틀을 무너뜨린 박근혜 정부의 행위를 생각하면 평생 속죄하고 참회하며 지내도 모자랄 일이다.

하지만 황 대표는 아직까지 한번도 국민들 앞에서 자신의 역사적 책임에 대한 참회의 얘기조차 꺼낸 적이 없다. 오히려 정치에 뛰어든 이후에는 “박근혜 대통령 돈 한 푼 받은 거 입증되지 않았다. 그런 상태에서 과연 탄핵이 타당한 것인가 하는 이 부분에 관해서는 동의할 수가 없다”며 박근혜 탄핵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얘기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결국 황 대표는 박근혜 탄핵이 남긴 역사의 교훈을 외면하고 있는 모습이다.

황 대표는 박근혜 정부에 대한 반성은 고사하고 ‘좌파독재’ 프레임을 무기로 사용하며 박근혜 정부의 통치방식을 재현하고 있다. 국민을 분열시키는 이념적 이분법을 갖고 선동하는 낡은 정치행태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게 되니 새로 태어나겠다고 공언했던 자유한국당은 아무 것도 새로운 것이 없는 과거의 모습 그대로에 갇혀 있다. 민생투쟁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이념투쟁을 벌이고 있는 모습에서는 아무런 변화도 읽을 수 없다.

역사는 반성이다. 반성할 줄 모르는 역사의 과오는 되풀이 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무 것도 반성하지 않은 채 다시 정권을 잡겠다고 나서는 황교안 대표의 모습, 마치 4.19 혁명으로 이승만 정권이 무너졌는데 이기붕이 대통령을 하겠다고 나서는 꼴이다. 먼 과거사도 아닌 현재사조차도 반성할 줄 모르는 모습에 미래는 없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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