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지정, 정부의 공권력 횡포“
오후 8시경 태영프라자로 가두행진 이후 9시 넘어서야 시위대 해산

25일 일산동구청 앞에서 이승철 운정신도시연합회 대표가 성명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김영철 기자>
▲ 25일 일산동구청 앞에서 이승철 운정신도시연합회 대표가 성명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김영철 기자>

[폴리뉴스 김영철 기자] 25일 오후 6시 30분경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청 앞에서 일산·운정신도시연합회가 주최한 3차 3기 신도시 반대 집회가 열렸다. 

이날 집회는 일산동구청 앞에서 각 신도시 연합회 대표와 관계자들의 성명문을 낭독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1000여 명의 시위대가 참여한 이날 집회엔 3기 신도시 철회와 더불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준 고양시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또한 시위대 측은 고양 창릉지구가 3기 신도시 예정지에서 취소된 후 다시 지정된 경위에 대한 해명을 촉구했다.

이승철 운정신도시연합회 대표는 성명서를 통해 “운정신도시의 경우 기반 시설 부족으로 공공 기반시설 및 생활편의 시설 등이 없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3기 신도시 지정이라는 정부의 공권력 횡포로 몰고가는 정책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일산연합회는 고양시장을 비롯한 지역 정치인의 창릉지구 신도시 계획에 대한 입장 표명을 촉구한 한편 일산이 서울 집값 안정화를 위한 희생양으로 전락하는 것을 비판했다. 또한 전세·매매 시장 등 일산과 파주 지역의 주택시장의 가격 하락 현상과 거래절벽에 대한 해결책을 촉구했다.

오후 8시경 성명 발표가 끝난 후 집회 측은 김현미 장관의 사무실이 위치한 태영프라자까지 약 0.5km의 가두행진을 벌였다. 집회 예정에 따라 9시를 조금 넘기고 집회 참가자를 포함한 신도시연합회 측은 태영프라자 앞에서 해산했다. 

한편 4차 반대 집회는 내달 1일 계획된 가운데 집회 장소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