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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이피곤한이유, 수면의 질이 떨어져 발생하는 문제… 수면의 질 높이는 감태추출물 추천돼

많은 사람이 피로의 원인을 과로나 스트레스 탓으로 돌리지만, 사실 몸이 피곤한 이유는 수면의 질 저하 때문인 경우가 많다. 과로나 스트레스가 수면의 질을 떨어트려 숙면을 방해하고, 숙면을 하지 못해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 것이다. 실제로 숙면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잠 많이자면 피로가 회복되리라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일상 생활에서 자주 극심한 피로를 느낀다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습관들을 갖고 있지 않은가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수면의 질은 일상의 사소한 습관들을 통해 떨어지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수면의 질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몸이피곤한이유를 해결하기 위해 수면의 질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만족도가 낮을 경우 몸에 힘이 없을때가 많아지고 잠들 때, 기상할 때 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로회복 주사를 맞는 경우도 있으나, 효과가 일시적일 가능성이 있으며 평상시 건강 상태에 따라 부작용의 위험이 따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수면의 질이 높아 숙면을 취해야만 근본적인 피로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력회복음식을 섭취하거나 수면의 질 관리법을 찾는 등 안전하고 장기적인 대안을 찾는 것이 추천된다.

대표적인 수면장애에 좋은 음식으로는 감태, 바나나, 상추 등이 있다. 최근에는 청정 제주 해역에 서식하는 감태에서 플로로탄닌(Phlorotannin) 성분을 추출한 감태추출물 원료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해양 유래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로로탄닌 성분이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국가 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면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20세 이상 성인 남녀 24명에게 감태추출물 500mg을 일일섭취량으로 1주간 섭취 후 수면다원검사를 진행시킨 인체적용시험에서는, 섭취군의 잠든 후 깬 시간(WASO), 수면 중 호흡 장애 지수, 총 각성 지수 등이 유의하게 하락하고 안정적인 수면이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USA_Phytotherapy Research’ 등의 저명한 SCI급 학술지에 등재됐으며, 감태추출물은 이 같은 연구들을 토대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다만 이 같은 감태추출물의 섭취를 고려할 때는 한국식품연구원의 기술 지원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지표 성분인 디엑콜30mg 등의 함유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검증되지 않은 방식으로 추출된 감태추출물은 지표 성분인 디엑콜 함량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며, 이같은 경우에는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손쉬운 확인을 위해서는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를 확인하면 된다.

또한 이 감태추출물과 함께 홍경천추출물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홍경천은 북부지방 산꼭대기 부근 바위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스트레스에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항피로 및 항스트레스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기도 했다. 홍경천추출물은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감태추출물과 함께 섭취한다면 스트레스와 피로, 수면의 질 저하간의 악순환을 끊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수면의 질은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상생활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다. 잠 안올때 억지로 누워 낮잠을 자려고 눈을 붙이는 빈도를 줄여야한다. 또한 잠오는약에 의존하는 것은 수면의 질을 고려하지 않는 습관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감태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하며 피로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다.

이정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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