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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

주가하락 현대건설, 2분기 ‘해외수주’ 기대에 전망은 밝아

DB금융투자 “46억불 이상의 수주 계약 전망”
유가상승, 원가하락 등 정세변화도 긍정적

[폴리뉴스 임지현 기자] 이라크에서 대규모 해수공급시설 공사를 따냈다는 소식에 코스피 시장에서 상승세를 보였던 현대건설이 24일 다시 하락 전환했다.

이날 현대건설은 전 거래일 대비 2.56% 하락한 4만 94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초대형 수주라는 깜짝 소식으로 인해 나타난 일시적인 등락 현상으로 풀이된다. 

현대건설은 22일 이라크에서 약 2조 90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해수공급시설 공사 낙찰의향서(LOI)를 접수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현대건설의 단독 수주로 이라크 석유부 산하 바스라석유회사(Basrah Oil Company)가 발주한 바스라 남부 유전의 원유 증산을 위해 유정에 주입할 하루 500만 배럴 용량의 물 생산이 가능한 해수처리 플랜트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해외수주로 인한 주가 반등은 단기에 끝났지만 업계에서는 올해 현대건설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먼저 1분기에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보여 안정적인 스타트를 끊었다는 평가다.

현대건설은 1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대비 9.6% 증가한 3조 9000억 원, 영업이익은 6.1% 감소한 2052억 원을 기록해 시장 기대치(영업이익 2,083억 원)와 거의 일치했다. 탄탄한 실적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1분기 발표가 지연됐던 해외수주 결과 발표가 2분기 이후 줄줄이 이어졌다는 것도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건설은 UAE 원전 관련 중재소송에 패소하면서 400억 원의 매출차감이 반영돼 1분기 해외 수익성은 부진했다. 

DB금융투자의 조윤호 연구원은 “1분기 현대건설 주가 하락은 북한 관련 부정적 이슈 발생에도 원인이 있지만 해외수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것도 한 몫 했다”며 “2분기에는 인도네시아 정유 공장을 비롯해서 최소 3개 대형 프로젝트에서 46억불 이상의 수주 계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신한금융투자의 오경석 연구원도 “당초 4~5월에 기대됐던 프로젝트들이 중동 라마단 (5/6~6/3)으로 6월로 결과가 밀릴 가능성이 있다”면서 “그럼에도 최저 입찰가로 경쟁사 대비 가시성이 높은 점은 꽤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라크 유정 물 공급시설과 사우디 마르잔 가스, 알제리 복합화력발전까지 상반기 내 결과가 대기 중이어서 올해 해외수주 가이던스(7조 7000억 원) 초과달성은 무리 없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 중 이라크 유정 물 공급시설 공사 수주는 현대건설이 22일 이미 낙찰 공시했다. 다만 이라크 바스라 지역에서 최근 미국 석유회사 엑손모빌이 안전을 이유로 해당 지역 직원들을 전원 철수시켰다고 알려져 지정학적 위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외 유가상승과 원가하락 등 해외수주에 유리한 쪽으로 정세가 변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이다. 유가가 오르면 호주머니가 두툼해진 산유국들이 투자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고 원가하락은 입찰가 하락으로 이어져 가격 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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