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행사 내 신한금융그룹 부스. 신한카드가 선 보인 ‘신한 페이스 페이(FACE PAY)’를 이용하는 관람객 모습. <사진=신한카드 제공>
▲ ‘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행사 내 신한금융그룹 부스. 신한카드가 선 보인 ‘신한 페이스 페이(FACE PAY)’를 이용하는 관람객 모습. <사진=신한카드 제공>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카드나 현금, 모바일 기기 대신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가 열린다. 복잡한 보험 상품도 글자가 아닌 증강현실(AR) 설계사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핀테크 활성화와 금융혁신을 위한 ‘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행사가 지난 2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5일까지 3일 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사전등록 관람객만 2500만 명이 몰릴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행사 첫날 금융권 핀테크 관에는 KB금융·신한금융·우리금융그룹과 IBK기업은행·NH농협은행·KEB하나은행 등 12개 금융회사가 부스를 설치하고 각 사의 핀테크 서비스를 홍보했다.

이날 신한금융그룹 부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핀테크 서비스는 신한카드가 선보인 ‘신한 페이스 페이(FACE PAY)’였다.

페이스 페이는 카드와 모바일 기기 없이 얼굴 인식만으로 물건 값을 결제할 수 있게끔 한 생체 인식 결제 서비스다. LG CNS와 기술협력을 통해 구현했다. 3D·적외선 카메라가 사람 얼굴의 정보를 추출, 이를 결제 정보와 매칭하는 방식이다.

신한카드의 ‘신한 페이스 페이(FACE PAY)’ 서비스 구현 모습. <사진=강민혜 기자>
▲ 신한카드의 ‘신한 페이스 페이(FACE PAY)’ 서비스 구현 모습. <사진=강민혜 기자>


실제로 부스 한 쪽에 만들어진 가상 편의점 매장에서 기자가 직접 얼굴 정보를 등록한 뒤 물건을 구매하자, 카드나 현금 등이 없어도 얼굴 인식만으로 결제가 끝났다.

계산을 위해 일일이 바코드를 찍는 번거로움도 없었다. 안면인식 결제 기기에 사고싶은 물건을 올려놓고, 카메라를 한 번만 쳐다보면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오는 6월 중으로 사내 카페 등에 안면인식 결제 기기를 설치하고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며 “내년부터는 편의점 CU 일부 매장과 대학교 식당 등 학내 시설에 상용화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처음 한번 얼굴 정보를 등록하면 계속해서 쓸 수 있고, 얼굴 정보 등록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할 것”이라며 “내년 상용화 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신한카드는 지난 1월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과 ‘미래 결제 기술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미래형 스마트 점포를 만들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신한생명의 증강현실(AR) 보험 안내장. <사진=강민혜 기자>
▲ 신한생명의 증강현실(AR) 보험 안내장. <사진=강민혜 기자>


한편 이날 신한금융 부스에선 신한생명이 증강현실(AR)을 활용해 보험 상품을 설명해주는 안내장을 선보였다.

보험 가입자가 쉽고 친근하게 상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로, 안내장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하면 AR 설계사가 등장해 보험을 설명하는 방식이다.

또 신한은행은 인공지능(AI) 금융상담 챗봇 ‘오로라’를 공개했다. 이는 개인 맞춤형 금융상담, 기업여신 자동심사 모형 도입 등에 활용되는 기술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