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계층에서 불만족 우세, 60대 이상 만족과 불만족 동률로 팽팽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는 최근 서울 등 일부 지역 택시요금이 인상된 가운데 택시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국민 절반 이상이 기사 친절성, 승차 거부 여부, 운행 안전성 등 택시 서비스 전반에 대해 불만족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고 23일 밝혔다.

tbs방송 의뢰로 지난 22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택시 서비스 전반에 대한 국민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족(매우 불만족 14.8%, 불만족하는 편 38.6%) 응답이 53.4%로, 만족(매우 만족 4.6%, 만족하는 편 33.0%) 응답(37.6%)보다 오차범위(±4.4%p) 밖인 15.8%p 높게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9.0%.

세부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불만족 응답이 우세한 가운데, 60대 이상에서는 만족과 불만족이 동률로 팽팽하게 엇갈렸다.
 
불만족 응답은 서울(불만족 56.8% vs 만족 37.6%)과 부산·울산·경남(56.3% vs 39.1%), 경기·인천 (56.2% vs 35.4%), 대구·경북(53.0% vs 33.3%), 광주·전라(51.3% vs 39.5%), 대전·세종·충청(46.2% vs 39.0%), 남성(55.4% vs 35.6%)과 여성(51.5% vs 39.6%), 30대(63.4% vs 32.7%)와 40대(60.1% vs 36.5%), 20대(56.3% vs 39.3%), 50대(49.3% vs 34.1%) 등에서 높게 조사됐다.

또 진보층(58.1% vs 35.9%)과 중도층 (52.6% vs 40.6%), 보수층(51.0% vs 38.3%), 정의당(63.8% vs 23.1%)과 더불어민주당(60.2% vs 33.6%), 바른미래당(54.2% vs 39.6%) 지지층에서도 만족한다는 의견보다 높았다. 자유한국당(46.9% vs 42.4%) 지지층에서도 만족 의견이 다소 우세했다.

만족 응답은 무당층(불만족 41.5% vs 만족 48.3%)에서 다소 우세했고, 60대 이상(43.2% vs 43.2%)에서는 만족과 불만족 인식이 동률로 팽팽하게 엇갈렸다. 

이번 조사는 지난 22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2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법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6.4%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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