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국민 건강의 꿈과 함께 경제 활력의 새 바람 일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바이오헬스 인재들과 함께 대한민국을 바이오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켓으로 표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바이오헬스 인재들과 함께 대한민국을 바이오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켓으로 표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전국경제투어 9번째 일정으로 충북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 불 수출,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오송에서 열린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3대 신산업으로 선정했고, 벤처 창업과 투자가 최근 큰 폭으로 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에서 국민 건강의 꿈과 함께 경제 활력의 새로운 바람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충북은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2030년까지 120개 과제에 8조 2천억 원을 투자하여, 대한민국 바이오헬스 산업을 선도한다는 원대한 목표를 세웠다. 정부도 함께 지원해 나가겠다”며 “바이오헬스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가 된다면, ‘건강하게 오래 사는’ 소망이 가장 먼저 대한민국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선정한 차세대 주력 3대 신산업은 시스템반도체, 미래형 자동차, 바이오헬스 산업이다. 9번째 전국경제투어 지역인 충북 오송은 국내 최초 국가주도 바이오·보건의료산업 특화단지가 조성된 곳으로, 의약품·의료기기 허가기관인 식약처 등 6대 국책기관이 밀집돼 있어 바이오헬스 산업의 중심지다.

문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해 “바이오의약품과 의료기기 분야 세계시장 규모는 1조8천억 불 수준으로 커졌다. 매년 5% 이상의 성장률 속에서 3만 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연구개발 청년 일자리는 반도체, IT 분야를 훌쩍 뛰어넘고 있다”며 “현재 바이오의약품은 전체 의약품 시장의 10% 정도이지만,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신흥 제조국에게는 쉽지 않은 분야다. 신약 하나 개발에 1조 원 이상의 투자, 10년 이상의 기간이 걸리기도 한다”며 “그러나 우리에게는 인재와 기술력이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 기반과 병원시스템, 의료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정교한 생산 관리능력과 기술력을 축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눌러 “지난해 바이오시밀러 세계시장의 3분의 2를 국내기업이 점유하고 있고, 바이오 의약품 생산량도 세계 두 번째 규모다. 지난해에만 48억 불의 신약기술을 해외에 수출했고 의약품과 의료기기 수출도 144억 불로 매년 20%씩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이 우리에게는 바이오헬스 세계시장을 앞서갈 최적의 기회”라며 “지금 이 시간에도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 세계 곳곳에서 여러 건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머지않아 블록버스터급 국산 신약도 나올 것이다. 제약과 생명공학 산업이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시대도 멀지 않았다”고 얘기했다.

또 “며칠 전, 민간기업과 학계, 정부기관이 하나가 되어 세계 7번째로 EU 화이트리스트 등재에 성공했다. 바이오·제약 기업들의 유럽 관문 통과가 손쉬워졌으며, 활발한 해외 진출의 길을 열었다”며 “기업과 정부가 한마음으로 뛸 때, 우리가 얼마나 많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고 민관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과 관련 “우리가 바이오헬스 세계시장에서 얼마나 성공할 수 있느냐는 기업과 인재들에게 달려있다. 정부는 연구와 빅데이터 활용 등 제약· 바이오 분야에 꼭 필요한 전문인력을 키워 바이오헬스 선도국가로의 꿈을 이뤄낼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도 국내 시장과 해외 진출의 벽을 넘지 못한 기업들이 특히 안타까웠다. 정부는 민간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히 뒷받침할 것”이라며 “기술 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 출시까지 성장 전 주기에 걸쳐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2025년까 정부 R&D 연간 4조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케일업 전용 펀드도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했다.

나아가 “5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갖춘 우리 의료기관들이 미래의료기술 연구와 기술 사업화의 전초기지가 될 수 있도록 병원을 생태계 혁신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했고 “세계시장 진출을 고려하여 규제를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게 합리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국민의 건강과 생명 그리고 나아가 생명윤리는 반드시 지킬 것”이라며 “심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심사관을 대폭 확충하는 한편 새로운 기술 제품에 대한 인허가 기간을 더욱 단축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비전 선포식 행사에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등 바이오 업계 관계자들과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박원주 특허청장, 대통령 직속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이명수(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의락 제4정조위원장(산업위 간사)과 오제세, 변재일, 도종환, 김종대 민주당 의원 등과 이시종 충북지사 등 지역 정관계 인사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