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성 100일' 기자회견…"희생자 시신 처리 방법 밝혀라"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단체가 21일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 모여 "전두환은 5·18 당시 내린 사살 명령을 자백하라"고 규탄했다.

    '5·18 역사왜곡처벌농성단'은 국회 앞 농성 100일을 맞아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씨 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21일)은 전남도청 앞에서 집단사살로 최소 54명이 사망한 날로부터 39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두환은 5·18 항쟁 중 사살 명령을 내렸다"며 "반인륜적인 양민학살의 주범이 자신이었음을 자백하고 단죄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18을 무력 진압한 이후 공군 수송기를 이용해 시신을 옮긴 기록이 있다"며 "계엄군이 죽인 사람들의 시신을 어떻게 처리했는지 상세히 자백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5·18 기간 동안 북한군이 잠입했다는 유언비어를 유포했지만, 시민들은 성숙한 민주 의식을 보여줬다"면서 "광주에 침투했다는 '북한 특수군'이 사실은 남한 특수부대였음을 자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7년간 대통령을 지내며 정치자금 명목으로 기업들로부터 돈을 빼앗고, 형제와 측근이 부자가 됐다"며 "엄청나게 불어난 부정한 부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외쳤다.

    김종배 농성단 대표는 "오늘 전두환에게 최후통첩한다"며 "역사와 국민 앞에 잘못을 낱낱이 고백하지 않으면 고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전씨의 자백을 요구하는 공개질의서를 집 대문 밑으로 밀어 넣었다.

    앞서 이들은 기자회견이 열리기 전인 오후 2시께 연세대 정문에 모여 전 전 대통령 자택 앞으로 행진했다. 이들은 '5·18 발포 명령자 전두환 재수사' 등의 현수막을 들고, "전두환은 자백하라", "전두환을 구속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농성단은 2월 11일부터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국회 제명, 극우 논객 지만원씨 구속 등을 요구하며 국회 앞에서 천막 농성을 하고 있다.

    pc@yna.co.kr
(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