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가수 김연자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959년생으로 한국나이로 올해 예순 한살인 김연자는 15살이던 1974년, TBC '전국가요 신인스타쇼'에서 우승했고, 같은 해 오아시스레코드에서 김학송이 작곡한 곡 '말해줘요'로 데뷔했다. 1977년에는 '女の一生 (여자의 일생)'을 발표하면서 일본에서도 데뷔했다.

데뷔 처음에는 그리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1981년 '노래의 꽃다발'이라는 트로트 메들리 앨범을 발표하여 히트시키며 인기를 얻었다. 1982년부터 정통 트로트 '진정인가요'(작사: 정욱/작곡: 정풍송)를 부르며 인지도를 얻었고 1984년에 본격적으로 정통 트로트 '수은등'(작사: 유수태/작곡: 김호남)이 히트하면서 인기가수 반열에 올랐다.

김연자는 데뷔 후 주로 정통 트로트를 불렸으나 1986년에는 트로트 장르에서 벗어난 노래들이 인기를 얻었는데 대표적으로 '씨름의 노래'(작사: 조운파/ 작곡: 길옥윤)는 민속씨름 대회에서 장사가 탄생했을 때 들려지는 노래로 선정되기도 하고 그 해에 서울올림픽 찬가로 알려진 '아침의 나라에서'(작사: 박건호 /작곡: 길옥윤)를 불러 대중적으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그러다 1988년에'아침의 나라에서'를 일본어로 개사해 히트시킨 후, 본격적으로 일본을 주 무대로 활동 영역을 개척해 '暗夜航路 (암야항로)','十三湖の雪うた (도사호의 눈 노래)', '熱い河(뜨거운 강)'등 여러 엔카곡들을 히트시키면서 일본의 대형 엔카 가수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연말마다 개최되는 일본의 음악프로그램 《NHK 홍백가합전》에도 여러번 출연하기도 했다.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고 있던 김연자는 2001년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공식적인 초청을 받고 평양에서 공연을 개최하였으며, 그 외에도 사할린, 상파울로 등 해외 각지에서 콘서트를 개최했다.

2002년에는 2002년 FIFA 월드컵 찬가였던 '愛☆アリガトウ (사랑☆고마워)'을 불렀고 그 해에〈北の雪? (북녘의 눈벌레)〉로 오리콘 엔카 차트 5주 연속 1위를 차지하고 2008년, '夜明け前 (새벽 전)'으로 오리콘 엔카 차트 3주 연속 1위을 차지하면서 엔카의 여왕으로 우뚝섰다.

그러나 2009년에 일본 활동 22주년을 끝으로 대한민국 활동을 공식화하였고 귀국과 함께 경쾌한 리듬의 트로트 '10분 내로'(작사: 이병오/ 작곡: 이호섭)로 활동하기 사작했다. 2012년 5월, 함께 일해왔던 남편과 이혼하고 (주) 센슈 기획과의 업무 제휴가 종료되면서, 김연자가 직접 대표가 되어 일본에 새 회사(YJKcompany)를 설립했다.

현재 김연자는 꾸준히 앨범을 발표하며 활동해오고 있으며 2013년, 2014년에는 '아모르 파티', '타이틀'로 정통에서 벗어난 EDM과 트로트를 접목시킨 장르를 선보이며 활동했다.

특히 '아모르 파티'는 10대와 20대 젊은 세대들에게도 폭발적인 반응과 공감을 얻었다. 최근 2015년, 데뷔 40주년을 맞아 40주년 기념 콘서트를 개최하였으며 정통 트로트'쟁이쟁이'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김연자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꺾기 창법이 매력적인 가수이며 일본에서 열리는 콘서트나 TV 프로그램에 출연할 때 자주 한복을 입고 나오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자신의 이름을 상표로 하여 김치를 판매하는 등 한국과 관련된 활동도 많이 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이미자, 주현미, 문희옥 등 정통 트로트를 고수하는 몇 안되는 가수 중 하나이며 장은숙, 계은숙, 정재은 등 일본에 진출한 대표 한류 가수로도 주목받고 있다.

흔히 씨름대회에서 자주 울려퍼지는 '천하장사 만만세'역시 그녀가 부른 것으로, 원래 제목은 '씨름의 노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