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에서 미세먼지 정책 논의

서울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서울시청 제공>
▲ 서울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서울시청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서울시는 소규모 미세먼지 배출시설이 밀집해 관리가 필요한 ‘미세먼지 집중관리 구역’을 자치구마다 하나씩 지정하는 등 미세먼지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에서 올해 3~4곳 지정을 시작으로 25개 자치구에 1곳씩 집중관리구역을 정해 통학차량의 친환경차 전환, 도로청소차 운영, 대기오염도 상시측정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미세먼지 대책이 확실한 효과를 드러내고 또 시민들이 이를 느낄 수 있게 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며 “서울시 혼자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수행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 매우 많은데 시민과의 접점에서 행정을 펴는 구청장들의 노력이 없으면 불가능하다”며 “현장에서 느끼는 시민 반응, 구청이 할 수 있는 정책, 시가 해야 할 정책을 말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보조금 지급 대상인 소형 전기차를 타는데 에어컨과 헤드라이트를 켜면 주행거리가 100㎞ 정도에 불과하다”며 “주행거리가 긴 중형 전기차에도 보조금을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구청장이 “청소차가 100% 경유 차량인데 공공기관이 먼저 청소차량을 LPG로 바꾸면 (미세먼지 저감에) 월등히 좋다”며 “교체하는 비용은 시와 자치구가 분담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하자 박 시장은 “너무 좋은 제안”이라며 실무진에게 검토를 지시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대형 건설기계가 배출하는 미세먼지와 실내 공기 질 문제도 시가 철저하게 관리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미세먼지 없애려고 수소차를 타고 다니는데 수소차 연료 충전하러 일주일에 한 번씩 강북구 수유리에서 (서초구) 양재동까지 가야 한다. 상암동에도 있지만 말만 충전소지 너무 느리다”며 부족한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를 늘려줄 것을 주문했다. 

윤동균 마포구청장은 수소에너지 중요성 홍보를 위해 상암동에 수소박물관 건립을 제안했고,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자동차정비조합 종사자와 관련 5등급 차량을 폐차하는 방향이 아니라 매연저감장치를 달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진행할 것을 제안했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에 관한 서울시의 선도적 조치로 중앙정부 정책을 견인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자평하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미세먼지 정책을 펼치는데 강한 의지를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