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지원, 국민의견 수렴 뒤 WFP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방안 검토

정부는 17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아동과 임산부 영양과 의료지원 목적으로 800만 불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하기로 결정하고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을 승인했다.
▲ 정부는 17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아동과 임산부 영양과 의료지원 목적으로 800만 불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하기로 결정하고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을 승인했다.

정부는 17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개최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회의에서 800만 불의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과 함께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요청을 승인했다. 다만 대북 식량지원은 국민여론을 좀 더 수렴해 구체적 계획을 검토키로 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NSC 상임위원회 회의 개최 결과 브리핑을 통해 상임위원들은 WFP의 최근 북한식량조사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함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의결과 보도자료에 따르면 NSC는 우선 WFP(유엔 세계식량계획) 및 UNICEF(유엔 아동기금)의 요청에 따라 북한 아동과 임산부의 영양지원 및 의료지원 사업을 위한 8백만 불 공여를 추진키로 했다.

다만 NSC는 대북 식량지원 문제는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국제기구(WFP)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방식과 남북한 특수관계 속에서의 대북 지원계획 방안을 두고 검토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상임위원들은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지난 4월 30일 신청한 자산점검을 위한 방북 신청과 관련하여,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승인하기로 하고, 기업인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미국이 ‘한미워킹그룹’을 통해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에 반대하면서 진행되지 못하고 있던 상황을 정부가 이번에 해소한 것이다.

또 상임위원들은 리비아에서 억류되었던 우리 국민의 석방과 관련된 그간의 노력들을 평가하고 재외국민을 포함한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우리 국민들도 정부의 여행경보제도를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