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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정두언 “이재명, 정치행보에 탄력 붙겠으나 대선후보는 어렵다”

“종로에서 ‘임종석 대 황교안’ 대결? 황교안 비례대표로 나갈 가능성 더 높다”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은 17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날 직권남용과 선거법 위반혐의 1심 재판 무죄 선고를 받음에 따른 향후 정치적 전망에 대해 “(이 지사 행보에) 탄력이 붙어 전보다는 오히려 더 힘이 생길 것이나 궁극적으로 대선후보가 되기는 힘들다”고 예상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 지사의 향후 정치적 인 가능성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더불어민주당 내의 친문의 거부감이 너무 커다. 지금 민주당 사정은 친문이 아니면 대선후보가 되기 곤란한 상황이라고 저는 본다. 그러니까 이 지사는 이제 이번에는 아니고 차차기를 봐야 된다”라고 얘기했다.

당내에서 이 지사를 지지하는 세력이 커질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친문이) 워낙 힘이 크기 때문에 당내에서 (이 지사가) 그걸 이겨내기가 힘들다”며 “차차기를 노려볼 수 있지 차기는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지사의 1심 무죄 선고에 대해선 “예상 못 했다. 워낙 검찰 구형이 세서 ‘중간 정도는 나오겠지?’ 이렇게 생각했는데 무죄가 나올 거는 정말 생각 못 했다”며 “옛날에 저도 정치를 드라마처럼 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진짜 이재명 지사 정치는 드라마 보듯이 재미있다. 온갖 게 다 있어요. 애정, 사랑, 서스펜스, 뭐 하여간 흥미진진하다”고 말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의 서울 종로구 출마 가능성에 대해 그는 “물론이다”며 당연시하면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보통 의장이면 정계를 은퇴하는 것이 지금까지 상례였는데 계속 출마하겠다는 거 아닌가? 법으로 그건 막을 수도 없는 일이다. 제가 볼 때는 경선하자고 나올 것 같다”고 임 실장과 정 전 의장이 경쟁을 펼칠 것으로 봤다.

경선으로 갈 경우에 대해 “임종석 실장이 불리하다. 임종석 실장이 지금 움직이는 이유가 경선까지 내다보고 지금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라며 “그러니까 굉장히 복잡해진 것이다. 우리가 잘 모르는 (내부 교통정리) 그런 얘기들이 오고 가면서 정리가 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임 실장이 종로구에 출마할 경우 임 실장과 날을 세워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맞붙을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과 관련해 정 전 의원은 “제가 볼 때는 황교안 대표는 비례대표로 나갈 가능성이 더 높다”며 “왜냐하면 총선을 치르려면 얼굴이 필요한데 지금 야당이 얼굴이 황교안 밖에 없지 않나. 그러니까 지원 유세를 다니다 보면 지역구에 얽매일 수가 없다”고 ‘임종석 대 황교안’ 대결 가능성을 낮게 봤다.

정찬 기자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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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법무부VS검찰 충돌로 치닫는 文정부 주도 검찰개혁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문재인 정부의 1호 공약 ‘검찰개혁’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반발이 거세지만 정부 주도 검찰개혁은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두 축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각각 지난해 12월 30일, 이번달 13일 국회를 통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 21일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처럼 세부적인 사항을 조정하는 것이 더 힘든 일이 될 수 있다”며 두 법안의 시행을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진통 끝에 이번 달 2일 임명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중심으로 법무부는 고강도 검찰인사와 직제개편안을 밀어붙였다. 1월 8일과 23일 단행된 검찰 인사는 대규모 인사폭풍을 통해 ‘윤석열 사단’을 해체했다. 이어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28일부터 시행된 직제개편안은 검찰의 직접수사부서를 대폭 축소했다. 다만 보수야권 및 법조계는 이러한 검찰개혁안들이 ‘수사 방해’이자 ‘검찰 대학살’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이 ‘검찰개혁’을 내세워 정권 연장을 위해 진실을 은폐하고, 인사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추 장관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강력히 반발했다. 범여권·진보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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