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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김현아 한국당 의원 “‘경제 좋아지고 있다’는 文대통령, 고통 못느끼는 한센병 환자”

이정미 ‘사이코패스’ 발언 토론 중 이같이 공격, 표창원 “한국당 정말 무섭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16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의학적으로 ‘사이코패스’라고 비난한 부분을 대비해 문재인 대통령을 ‘한센병 환자’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YTN 방송 <노종면의 더뉴스-더정치>에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출연해 한국당이 5.18 망언 의원 징계와 5.18 진상규명위원회 발족을 지연시키는 상황과 관련해 황 대표의 광주 방문은 의학적으로 ‘사이코패스’라고 한 이정미 대표의 발언에 대해 상호 공박했다.

토론에서 표창원 의원은 “그 자체가 막말이라고 볼 수 없다”며 “5.18 폄훼 모욕 발언 의원들 징계를 미루고 5.18 모욕행위 처벌에 관한 법률 통과에 협조 않고, 5.18 진상규명위원회발족을 위한 후보 추천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광주에 오겠다는데 대해 한 사이코패스라는 표현 자체는 무조건 막말은 아니다. 이것은 적절성 문제의 범위”라고 막말은 아니지만 적절한지 여부는 가려봐야 한다고 했다.

또 표 의원은 ‘사이코패스’ 용어에 대해서도 “핵심적인 내용은 공감능력이 없는 것이다. 타인의 고통, 아픔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라며 황 대표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피해자들의 정서, 광주의 정서에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을 들며 ‘막말’은 아니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에 김현아 의원은 “표 의원 설명에서 이정미 의원이 타인의 고통에 대해서 공감하지 못하는 것을 빗대서 얘기했다고 하는데 저도 갑자기 떠올랐다. 지금 대통령이 딱 그러신 게 아닌가”라며 “얼마 전에 중소기업인 대회 행사에 가서 ‘우리 경제가 좋아지고 있다’고 했는데 그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아니면 대통령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타인이라고 생각한다면 저는 대통령도 똑같이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생각된다”며 “오늘 의학적 용어가 나왔으니까 저도 한마디 더 하겠다. 자신의 상처에 대해서 고통을 못 느끼는 병도 있다. 한센병이다”고 문 대통령을 고통을 못 느끼는 ‘한센병 환자’라고 했다.

이어 “한센병은 상처가 났는데 고통을 느끼지 못해 방치해서 병이 더 커지는 것이다. 만약 대통령이 본인과 생각이 다른 국민을 같은 국민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국민의 고통을 못 느낀다고 하면 저는 그러한 의학적 용어들 쓸 수 있다”며 “저는 국민의 입장에서는 이 정부가 하고 있는 게 막말이고 혐오”라고까지 했다.

김 의원은 또 “타인의 고통에 대해서 공감하지 못하는 걸 사이코패스라고 한다면 자신의 고통을 느끼지 못해 그 상처가 더 커지게 방치하는 건 한센병”이라며 “대통령이 본인과 생각이 다른 국민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저는 똑같은 대입을 통해서 대통령에게도 사이코패스가 아니냐고 물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표창원 의원은 “김현아 의원마저 이렇게 맥락에 맞지 않는 일방적 정치 공세를 하는 분으로 만든 자유한국당이 정말 무섭다”며 “지금 이 상황이 그 상황이 아니지 않나”라고 당혹해 했다.

이어 “5.18 광주민주화항쟁을 이틀 앞둔 오늘 하는 이야기다. 그런데 그것을 아무런 전후맥락도 없는 상태에서 대통령을 끌어들이고 정치적 공격으로 삼는 도구로 활용하신다. 이제 좀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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