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케미칼의약품 및 U-헬스케어 사업 등 역점… 인천 송도 바이오밸리 조성 추진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16일 인천광역시청 본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30년까지의 그룹 중장기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제공>
▲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16일 인천광역시청 본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30년까지의 그룹 중장기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제공>

[폴리뉴스 박현 기자] 셀트리온그룹이 오는 2030년까지 40조 원의 재원을 투자하고, 직접 고용 1만 명을 포함해 11만 명에 달하는 고용창출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사업계획을 16일 공개했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이날 인천광역시청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그룹의 성장 로드맵을 담은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을 전격 발표했다.

이날 서정진 회장이 직접 발표한 셀트리온그룹의 비전은 2030년까지 약 40조 원의 재원을 투자해 글로벌 의약품 시장의 선두주자로 나서는 가운데 4차 헬스케어 산업까지 진출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직‧간접적으로 약 11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글로벌 헬스케어 유통망을 구축해 한국을 세계 바이오‧케미컬의약품 산업의 중심지로 성장시킨다는 계획도 함께 표명했다.

아울러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인천과 충북 등 시‧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기반의 산업 밸리를 조성, 원‧부자재 국산화 및 오픈이노베이션사업 등을 통해 바이오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동반성장 및 상생 협력을 도모하면서 업계 ‘앵커기업’의 역할도 도맡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서정진 회장은 구체적인 중장기 투자 계획으로 ▲인천 송도를 거점으로 한 25조 원 투자 규모의 바이오의약품 사업 ▲충북 오창을 중심으로 한 5조 원 투자 규모의 케미컬의약품 사업 ▲10조 원을 투자해 글로벌 헬스케어와 기타 산업의 융‧복합 가치를 창출하는 U-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등 크게 세 분야의 사업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셀트리온그룹은 의약품 사업 실현을 위해 2000여 명의 R&D 인력을 신규 채용하고, 바이오‧케미컬의약품 공장 확충에 따른 생산시설에도 8000여 명의 채용이 필요해 총 1만여 명의 직접 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더해 원‧부자재 국산화 및 4차산업 진출과 관련된 업종 전반에 걸친 10만여 명의 간접 고용효과까지 고려할 경우 총 11만 명이 넘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셀트리온그룹은 인천 송도 바이오밸리 조성 및 앵커기업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해외 생산 소모성 자재의 생산설비를 송도에 유치, 국내 고용창출 및 투자 유치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주요 원‧부자재 국산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cGMP(의약품 품질관리 기준) 노하우 기술 전수로 협력업체와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고, 정부 및 학교와 연계해 R&D 및 공정 전문가 육성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향후 셀트리온그룹 중심의 스타트업 지원 및 상생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도 구축, 바이오밸리 산업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뜻도 밝혔다. 또 많은 시간과 자금을 투자해 구축한 글로벌 유통시스템을 국내 제약사의 수출 활로 개척에도 활용하도록 해 국내 의약품 산업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서정진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셀트리온그룹은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을 리딩하는 기업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국가의 헬스케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 인류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환자의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기업을 만들어간다는 창업정신과 기업철학을 반드시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정진 회장의 비전 발표에 이어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천의 핵심 미래먹거리는 바이오산업이라는 비전으로 차근차근 준비하던 사업이 셀트리온그룹의 비전과 합을 이뤄 엄청난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천시 공직자 모두가 인천의 미래,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사업이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조만간 인천광역시는 셀트리온그룹의 ‘비전 2030’ 협업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사업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