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홍준표와 단독회동, 5당 회동 후 열렸다”, 선(先) 5당대표 회동 강조

청와대는 14일 “당 대표 회동,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여야 5당이 함께 하는 데 대한 입장은 변함없다”는 말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여야 일대일 영수회담 제안에 일단 선을 그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청와대 내에서 한국당의 일대일 영수회담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진데 대한 질문에 “(5당 대표 회동도) 저희가 말한 기존의 입장과 변함없이 5당과 함께 만날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하는 바”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과 사회원로들과의 간담회 때 제 기억에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지금의 막힌 정국을 뚫기 위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이야기를 전했다”며 “뿐만 아니라 당시 언론에서도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있었다”고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 회동 제안을 하게 된 과정을 짚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취임 2주년 맞아 TV대담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는 물론 5당 대표 회동도 공개적으로 제안한 것”이라며 “5당 대표 회동 의제에 대해서도 대담에서 다른 것을 논하기 어렵다면 당장 우리가 함께 풀 외교안보 분야에 함께 만날 수 있지 않느냐고 했다”고 5당 대표 회동 제안을 얘기했다.

이어 “거기에 대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회동의) 의제를 넓혀주기를 요청했다. 그래서 저희는 수용해 의제를 넓히겠다고 했다”며 “처음에는 국정의 막힌 현안 뚫기 위해 대통령이 (원로들의 의견을 존중해 제안을 했고) 의제 넓히라는 요구에 의제 넓히겠다고 답을 드렸다”고 했다.

이는 여야 협치를 위해 청와대로서는 노력할 만큼 했다는 취지가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제는 국민을 위해 초당적 힘을 모아야 할 때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한국당이 문 대통령의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는 뜻을 완곡하게 강조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와 관련해 “국정상설협의체는 그때그때 하고 싶을 때마다 만드는 것이 아니다. 이미 1년 전부터 함께 하기로 5당이 합의한 사안”이라며 “(올해 3월 열기로 한 상설협의체) 이것을 다시금 재가동시키는 것은 오히려 당연히 해야될 일 아닌가”라고 여야가 합의한 상설협의체 가동을 촉구했다.

또 그는 지난해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직전 홍준표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와 영수회담을 했다는 지적에 “지난해 3월7일에 5당 대표가 함께 먼저 만났고, 그다음에 4월13일에 단독회담이 진행됐다”며 “5당 대표가 먼저 만남을 가졌던 것이 지난해의 일”이라고 선(先) 5당 대표 회동 후에 일대일 회동이 이뤄진 점을 얘기했다.

한국당의 5당 대표 회동 없는 일대일 회동 요구는 선례를 봐서도 어렵다는 뜻이다. 이 관계자는 5당 대표 회동이 진행될 경우 영수회담 가능성에 대해선 “가정에 대해서 말할 수 없다. 상황이 발생되면 그 상황에 따라서 저희가 그 다음 스텝은 어떻게 될 것이라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 (5당 대표 회동이 진행된다는) 가정 하에 뭔가를 말할 수 없다”고 가능성을 남겨뒀다.

또 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상정을 두고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패스트트랙이 시작된 것에 대해서 왜 저희에게 사과 요구를 하는지 오히려 제가 되묻고 싶다”고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