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직접적 식량지원 방식 아닌 WFP 통한 간접 지원방안 논의한 듯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후 방한 중인 데이비드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만나 북한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후 방한 중인 데이비드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만나 북한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방한 중인 데이비드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만나 북한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약 한 시간 동안 접견한 자리에서 비즐리 총장은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한 인도적 지원 필요성에 대해 문 대통령에게 얘기했고 문 대통령은 이에 공감하면서 “과거 우리가 어려웠을 때 WFP로부터 도움 받은 것을 잊지 않고,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뿐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과 비즐리 사무총장은 북한 인도적 식량 지원에 대해서 앞으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인도적 대북 식량지원의 경우 미국도 지지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비즐리 사무총장은 최근 북한 식량 사정에 대한 WFP, FAO(식량농업기구)의 공동 조사결과 보고서 내용 설명과 현재 북한 내 일일 배급량이 심각하게 낮은 수준이라고 우려했다고 말했다. 또 비즐리 총장은 대북 식량 지원 방안에 대한 여러 의견을 전했다.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등으로 남북관계도 경색국면에 처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을 남북 간의 직접적인 방식이 아닌 WFP를 통해 우회적으로 전달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보인다.

애초 비즐리 총장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만 만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직접 비즐리 총장을 만나 북한 식량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직접 받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해 접견이 진행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