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주력 제품 판매 호조 및 미국 슈완스社 인수 효과… 영업이익 1791억

CJ제일제당은 연결기준으로 올해 1분기 매출 5조178억 원, 영업이익 1791억 원을 기록했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 CJ제일제당은 연결기준으로 올해 1분기 매출 5조178억 원, 영업이익 1791억 원을 기록했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폴리뉴스 박현 기자] CJ제일제당은 13일 실적 발표를 통해 연결기준으로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4% 증가한 5조178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다만, 영업이익은 1791억 원을 기록, 같은 기간 대비 14.8% 감소를 기록했다.

국내외 주력 제품 판매 호조와 미국 슈완스社 인수 효과로 식품사업부문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사료용 아미노산의 전략적 판가 운영 등으로 인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식품 조미소재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1조7205억 원을 기록했다. ‘햇반컵반’, ‘고메’ 등 주요 제품은 물론 ‘비비고 죽’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에 힘입어 가정간편식(HMR)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3% 성장했다. 김치가 44%, 햇반이 21% 성장하는 등 주력 제품군 역시 확고하게 성장했다. 글로벌 식품 매출은 슈완스社 3월 실적이 반영되고 중국과 베트남 등도 크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198%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린 바이오와 생물자원을 아우르는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1조902억 원을 달성했다. 식품 조미소재인 핵산의 시황 호조에 따른 판가, 판매량 증가 등 지속적인 지배력 강화로 그린 바이오 사업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약 8% 증가한 524억 원을 기록했다. 생물자원 사업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따른 일시적 축산가 하락으로 부진했으나 곡물가 상승에 따른 해외 사료 판가 인상으로 2%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측에 따르면 올 하반기부터는 식품 및 바이오 사업의 시장지배력 확대에 따른 고성장세가 예상된다. 글로벌 유통채널 확장과 슈완스를 비롯한 해외 M&A 효과가 2분기 이후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주요 원재료 가격 또한 2분기 이후 하향 안정세에 접어들 것으로 보여 수익성 개선에도 보탬이 될 전망이다.

앞으로 CJ제일제당은 식품사업부문에서 확고한 시장지위를 갖고 있는 만두, 햇반, HMR 등 주력 제품의 성장을 극대화하고, 진천 식품통합생산기지 가동을 통해 생산 효율성 제고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미국 시장 내 만두 및 면, 상온‧냉동 레디밀, 햇반, 김 등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동시에 슈완스社와의 시너지를 통해 메인스트림 시장으로 진입할 계획이다. 더불어 중국 현지화 만두를 앞세운 냉동사업 확대, 베트남 내 냉장‧냉동 인프라 조성을 통해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를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바이오사업부문에서는 R&D 기반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성 극대화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핵산과 트립토판 등 고수익군 제품의 생산을 확대해 시장지배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생물자원 부문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영향이 일부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글로벌 축산가격이 지난달부터 반등하고 있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점쳐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