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주한미군 정보요원 김용장 씨·보안부대 출신 허장환 씨 증언
“북한군 침투설, 전두환 정권이 허위 날조한 것...보안사가 유언비어 유포”
“계엄군, 시신 태우다 태우닥 김해에서 해양투기까지”

김용장 전 미 정보부대 군사정보관(오른쪽)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 특별기자회견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왼쪽은 허장환 전 보안사 특명부장. <사진=연합뉴스>
▲ 김용장 전 미 정보부대 군사정보관(오른쪽)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 특별기자회견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왼쪽은 허장환 전 보안사 특명부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발포 (1980년 5월 21일) 직전 광주에 내려와 시민들에 대한 ‘사살명령’을 내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주한미군 정보요원 출신 김용장 씨와 5.18당시 505보안부대 수사관으로 근무했던 허장환 씨는 13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증언자로 나섰다. 

김용장 씨는 13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이 1980년 5월 21일 정오께 K57(제1전투비행단) 비행장에 와서 정호용 특전사령관, 이재우 505보안대장 등 74명이 회의한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 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제1전투비행단 (광주 송정공항)에 주둔한 주한미군 501여단에서 근무했던 유일한 한국인 정보요원이었다. 

김 씨는 “전두환의 방문 목적은 사살명령이었다고 생각된다. 당시 회의에서 사살명령이 전달됐다고 하는 것이 제 합리적인 추정”이라며 “헬기를 타고 왔기 때문에 비행계획서를 파기하지 않았다면 자료가 남아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발포명령과 사살명령은 완전히 다르다. 발포는 상대방이 총격을 가했을 때 방어 차원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5.18에 대한 북한군 침투설에 대해 “전두환이 허위 날조한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600명의 북한 특수군이 광주에 왔다는 주장은 미 정보망이 완전히 뚫렸다는 얘기인데, 당시 한반도에서는 두 대의 위성이 북한과 광주를 집중 정찰하고 있었다”며 “북한에서 600명이 미국의 첨단 감시망을 피해 들어오는 것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 행세를 하던 사복 군인들이 실제로 존재했다. 제가 첩보를 입수하고 찾아가 눈으로 확인한 후 30∼40명가량으로 보고했다”며 ‘편의대’라 불리는 이른바 남한 특수군 수백명이 교대로 수십명씩 광주에 주둔하면서 시민들을 교란했다고 증언했다.

김 씨는 “이들을 광주로 보낸 것은 전두환의 보안사령부였다”며 “북한 특수군이 했다는 방화, 총격, 장갑차 등의 탈취는 일반 시민이 했다고 보기 어려운 극렬 행위인데, 저는 감히 ‘남한 특수군’이라 부르는 이들이 선봉에서 시민을 유도하거나 직접 벌인 소행이라 추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상도 군인들이 광주 시민을 다 죽이려 한다는 등’의 유언비어 유포 역시 이들이 시민으로 위장해 벌인 공작일 것”이라며 “시민을 폭도로 만들고 강경 진압의 빌미를 만들기 위해 보안사가 고도의 공작을 벌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장환 전 보안사 특명부장(왼쪽)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 특별기자회견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허장환 전 보안사 특명부장(왼쪽)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 특별기자회견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두환, ‘사격 명령권자’...시신 소각하다 해양 투기까지 했다”

5.18 민주화운동 때 505보안부대 수사관으로 근무했다가 1988년 광주청문회에서 양심선언을 한 허장환 씨는 김 씨가 증언한 ‘사살명령’에 대해서 “그 사격을 제가 직접 목도했다. ‘앉아쏴 자세’에서의 사격은 절대 자위적인 것이 아니었다”며 “전두환이 사살 명령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씨는 “발포는 초병한테만 해당되는 말이다. 전두환 씨는 절대 발포 명령권자가 아니라 사격 명령권자였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에서 일어난 헬기사격과 관련해 “(시민군이 있는) 도청을 은밀하게 진압하러 가는 과정에서 건물에 저격병이 있다는 첩보를 듣고, 헬기로 그 저격병을 저격하는 작전을 구상했다”고 증언했다.

또한 희생자 시신 소각에 대해 “당시 공수부대는 시신 가매장 위치를 좌표로 표시해 보안사에 면밀히 보고했고, 이를 재발굴해 간첩이 있는지 가려내려 전부 지문을 채취했다”며 “이후 시신을 다시 묻을 수 없으니 통합병원에서 소각했다”고 말했다.

허씨는 “시신을 태우다 태우다 용량이 너무 오버되니까 김해공항으로 빼서 해양 투기해버린 것”이라며 “청소부를 동원해 소각한 유골을 모처에 매장도 하고, 보안 유지를 위해 청소부들에게 급부도 제공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