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 3월 고용 증가 수 25만 명 높아져
추경 통과되면 목표달성 더 용이해질 것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송현정 KBS 정치 전문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송현정 KBS 정치 전문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임지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된 KBS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해 ‘노동의 질’과 ‘고용 수’가 모두 개선됐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고용의 질이 좋아진 것은 분명하지만 양의 증가는 과거보다 못해져서 최저임금 문제가 불거졌다”며 “이 부분은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1년간 (고용) 증가가 현저히 둔화돼 고용 증가 수가 10만 명 밑으로 떨어졌는데 올해 2, 3월 두 달간은 다시 25만 명 수준으로 높아졌고 그 추세가 지속되는 걸로 보고 있다”며 “원래 계획 상으로는 고용 증가 수를 15만 명 잡았는데 지금은 20만 명 정도로 상향하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추가경정예산까지 통과되면 그 목표 달성이 용이해질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새로 생긴 일자리가 주 12시간도 안 되는 초단기 일자리에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초단기 일자리는 대체로 노인일자리에 많이 해당한다”며 “정규직 좋은 일자리가 불가능한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짧은 일자리라도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고 해명했다. “그렇지 않으면 (노인들은) 온전히 복지의 대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나쁜 일자리라도 일자리가없는 것보다 낫다”고도 이야기했다.

노인 일자리에 투입되는 재정 부담에 대한 질문에는 “어르신들의 공공근로 일자리는 복지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과거정부부터 계속 해오던 것”이라며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빈곤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일자리 문제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문재인 정부는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를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에 “2월, 3월 청년 고용률 아주 높아졌고, 청년 실업률도 아주 낮아졌다”며 “특히 25~29세 사이는 인구가 상당히 늘었음에도 고용상황이 아주 좋아졌다”고 강조했다.

다만 “하나의 방법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능 카드는 없다”며 아직 완전히 해결된 상태는 아님을 인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그동안 세계 경기 둔화 속에서 문제를 겪은 조선업, 자동차 등 주력 제조업의 혁신 고도화로 일자리를 늘리는 방향이 있고 신산업을 빨리 성장시키고 벤처 창업 지원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방관 경찰 수와 사회서비스 일자리 아직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런 것을 통해서도 일자리 늘려나갈 필요 있다”고 공공부문 일자리에 대한 소신도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