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은 관절 내 공간과 조직에 요산이 쌓여 생기는 병이다. 관절의 연골이나 힘줄 주위 조직에 날카로운 형태의 요산 결정체가 모여 조직들의 염증을 유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뼈마디에 갑작스러운 통증이 나타났다 사라지거나 부어 있는 것이 통풍 초기증상이며, 통풍결절이 심화되면 관절의 변화와 불구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엄지 발가락 통풍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나타난다. 통풍은 대부분 급성통풍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잦으며 재발이 가능한 병이므로 예방이 중요시된다.

통풍 초기증상은 보통 퓨린을 함유하고 있는 서구화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서 일어난다. ‘퓨린’이란 질소를 바탕으로 한 화합물로 이것이 대사되어 요산이 생성되고, 요산배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지는 고요산혈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산배출음식을 찾아 섭취하는 등 식습관 개선을 통해 요산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감소시켜 통풍을 예방하는 것이 권장된다. 식습관 개선을 위해서는 퓨린이많은음식을 줄이는 것 역시 권장된다. 

대표적으로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인 육류나 어류를 피하고 기름진 음식인 음식과 술을 피해야 하며, 이와 함께 요산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16년 발간한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안내서’에 따르면 알칼리성 식품은 소변을 알칼리화하여 소변에 녹을 수 있는 요산의 양을 늘린다. 이처럼 요산 배출을 돕는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하여 요산 농도와 요산 과도 생성을 막아 통풍 식단을 통해 통풍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에는 클로렐라, 스피루리나, 개다래나무 등이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식품들은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 힘들다는 점이 있어 알칼리성 복합식품을 통해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또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호박, 산수유, 크렌베리 등은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복합적으로 섭취하면 좋다. 

발 통풍 등 통풍의 원인인 요산 결정은 연골에 붙어 관절에 심한 염증을 일으키는 통풍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해당 통풍성 관절염을 포함한 관절염은 대부분이 연골이 손상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는 콘드로이친 황산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콘드로이친 황산을 자연유래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는 ‘SCP상어연골추출물’이 가장 유명한데, 관절의 연골 성분인 뮤코다당단백, 제2형 콜라겐 등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SCP상어연골추출물은 일본 내에서 ‘고요산혈증 치료 또는 예방용 조성물’로의 특허를 받기도 하였으며, SCP 섭취군의 요산 농도 저하 결과를 보여준 시험 내용도 있었다.

뮤코다당단백은 연골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콘드로이친 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콘드로이친 황산은 연골 재생을 돕고, 관절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성분이다. 실제 SCI급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Rheumatology’에 등재된 연구에서는 콘드로이친 황산이 연골 파괴 과정을 억제하고, 새로운 연골 형성을 위한 단백질 동화 작용을 자극한다는 내용이 언급됐다. 단순 통증 완화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근본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이처럼 연골과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콘드로이친 황산이 고함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SCP 상어연골추출물은 앞서 언급했듯이 고요산 관련 특허 역시 존재하고 있다. 이에 통풍에 고민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통풍에 좋은 음식과 상어연골추출물, 알칼리성 복합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만 알칼리성 복합식품을 선택할 때는 함량은 충분한지, 제조 과정에서 독성 제거는 되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SCP 상어연골추출물의 경우 기능성 인정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