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부산·울산·광주·세종 등 일제히 총파업 투표 들어가
총파업 가결시 버스 2만여대 ‘올스톱’...‘버스대란’ 불가피
지자체, 비상수송대책 마련하면서 “정부가 나서라” 촉구 

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에서 노조원들이 투표하기 위해 줄을 서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에서 노조원들이 투표하기 위해 줄을 서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주 52시간제 도입을 앞두고 전국 11개 광역자치단체 노선버스 노동조합이 총파업 찬반 투표에 돌입했다. 만약 가결된다면 오는 15일 버스 2만여대가 멈추는 ‘버스대란’이 현실화된다. 

오는 7월 주 52시간제가 적용되면 초과 근무 수당이 줄어들어 임금 삭감 문제가 생기고, 인력부족 문제도 심각해진다. 버스기사들은 노사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전국적 파업을 벌이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지역마다 사측과의 협의 내용이 조금씩 다르지만 가장 중요한 골자는 ‘임금 보전’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짧게는 3년, 길게는 7년 동안 버스요금이 동결된 상황에서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대폭적인 임금 삭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사간 교섭이 한계에 부딪힌 상태”라며 갈등이 불가피함을 밝혔다.

경기도의 경우 노조 측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추가 인력 채용과 310만원 수준인 기사 임금을 서울 수준인 390여만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요구했지만 사측이 인건비 부담을 호소하면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부산지역 버스노조는 완전한 주5일 근무제를 도입해 월 22일을 일하고, 근무 일수 감소에 따른 임금 감소분 보전을 원했지만 사용자 측은 1주차 6일, 2주차 5일 일하는 것으로 하고 임금 보전 문제를 추후 논의하자고 제안해 협상이 결렬됐다.

광주지역 버스노조는 임금감소를 우려해 생활임금 보장 수준인 전년대비 10.9%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사측은 매년 적자가 600억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노조의 요구대로 임금을 올릴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전남지역 역시 약 5% 내외의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버스대란’ 현실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각 지자체는 대비책을 만들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지하철과 마을버스, 전세버스의 증편 등을 고려하고 있다. 경기도는 비상상황 시 시·군에서 전세버스를 1635회 운영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 역시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마을버스와 도시철도를 출퇴근 시간에 집중 배차하는 등의 방침과 함께 택시부제와 승용차 요일제 해제를 고려하고 있지만 파업이 시작돼 비상수송대책이 시행된다고 해도 버스 운송부담률이 64%까지 떨어져 불편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정부가 나서라” 공동건의문 채택

‘버스대란’이 시시각각 코앞으로 다가오는 상황에서 경기도는 정부의 역할 강화를 외치고 나섰다. 경기도는 이날 오후 2시 판교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 ‘경기도-시군-버스업체 상생협의회’를 열고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김준태 경기도 교통국장과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시내·시외버스업체 대표 등이 자리한 가운데 참석자들은 지방자치 단체와 버스업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국고를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현행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요금제로 인한 특정 지자체의 재정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했다. 더불어 운수 종사자의 체계적 양성과 공급, 취업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및 제도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경기도는 이날 채택된 공동건의문을 5월 중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방침이다.

자동차노련은 지난달 “대중교통 환승손실금과 광역버스 등에 대해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모든 재정적 책임을 부담하는 상황”이라며 “지자체들은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단축된 시간만큼 신규 인력 충원ㆍ버스운행 유지를 위한 적자비용 등을 지원해야 하는 상황에서 재정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경기도 역시 7월 주52시간제가 도입되면 3240명~5669명의 운전자 추가 채용이 불가피하다고 예상하고 있으며, 지방정부의 재정현실을 감안했을 때 대규모 폐선 및 감차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  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8일부터 10일까지 찬반투표...전국에서 버스 ‘올스톱’ 가능성 높아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은 8일 오전부터 노조원 1300여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 참여하는 14개 시·군 15개 업체 중 5곳이 내일 투표하기로 결정하면서 9일 오후에 결과가 확정될 예정이다.

이들은 지난 4월부터 경기도가 시행중인 ‘버스 준공영제’에 참여 중인 업체들로 지난 달 최종 노사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파업 찬반투표가 결정됐다. 

서울 버스노조는 오는 9일 총파업 투표에 들어가 오후 6시쯤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투표는 가결될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버스가 전면 파업에 들어간다면 시내 7400여대가 ‘올스톱’한다.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울산지역노동조합은 산하 울산여객, 남성여객, 유진버스, 대우여객, 신도여객 등 5개사 노조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에 돌입했다. 투표결과는 이날 7시 전후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노조 측은 ‘가결’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 부산지역 버스노조는 144개 노선 5566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만약 가결된다면 버스 2511대가 멈춰 선다. 

한국노총 자동차노동조합연맹 대구버스지부는 이날 오전 4시부터 투표를 실시했다. 총파업 결의 시 대구지역 1299대의 버스가 운행하지 않는다. 노사는 8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 1차 조정회의를 시작으로 10일과 14일 조정회의를 이어갈 방침이지만 입장 차이가 커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세종 23개 버스업체 노조는 18개사 2800여명의 노조원을 대상으로 찬반투표에 돌입했다. 이들은 버스 2000여대를 운행 중으로, 오는 10일 열리는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긴급회의에서 투표결과를 논의한 뒤 최종 참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광주·전남 지역도 투표에 돌입했다. 광주지역 시내버스 업체 10곳 중 9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차량은 980여대에 이른다. 전남버스 노조의 경우 근로자 3950여명에 대해 투표를 진행해 9일 오후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미 총파업을 결의한 노조도 있다.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청주지역 버스노조는 이날 투표를 마치고 파업을 결의했다. 개표 결과 참여 노조원의 90%이상이 파업에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15일 한국노총 소속인 청신운수, 동일운수, 청주교통, 한성운수 4개사의 버스 264대가 멈춘다.  

이들은 지역별 찬반투표 결과가 모두 나오는 10일 긴급회의를 열어 파업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