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후 미포조선·삼호중과 묶어서 수도권에 지주사 설립…
울산시장 7일 반대 담화문, 노조는 오는 13~24일 경고 투쟁, 중공업은 "계획 없다"

지난 달 29일 울산 동구 퇴직자지원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물적) 분할 주주총회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현대중공업 노동조합>
▲ 지난 달 29일 울산 동구 퇴직자지원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물적) 분할 주주총회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현대중공업 노동조합>

[POLINEWS 정하룡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앞두고 '현대중공업 본사가 타지로 이전할 것'이라는 소문이 울산 지역사회에 급격히 퍼지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까지 이와 관련해 담화문 발표를 계획할 정도로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울산시는 7일 시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조선해양' 본사 설립은 울산이어야 한다는 담화문을 송철호 시장이 직접 발표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담화문은 현대중공업 물적(법인) 분할에 따른 '자산과 부채 분할, 현금, 차입금 귀속 문제'와 '현대중공업 본사를 이전하면 울산지역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우려를 전하고, 설립 예정인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의 본사를 울산에 두는 것이 타당하다는 내용일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 새로 설립할 중간지주회사다. 산업은행이 지난 1월 31일 발표한 합병계획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그리고 인수합병 예정인 대우조선해양 등 4개사를 신설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로 편입시키는 물적 분할을 실시한다.

이 경우 4개사 모두 지금의 본사는 해체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서울에 본사가 있는 대우조선해양을 제외한 나머지 3개사가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은 울산, 현대삼호중공업은 전남 영암, 모두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다. 물적 분할로 기능과 인력이 신설 중간지주사가 있는 지역으로 빠져 나가면 본사가 없어진 지역의 경제는 악화되고 도시 위상도 하락할 게 뻔하다.

울산 지역사회가 술렁이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어디에 설립될지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최근 판교 등 수도권이 유력하다는 설이 대두돼 '탈울산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과 차의환 부회장이 지난 2일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를 만나 "최근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고, 연구개발센터의 타 지역 설립도 추진되면서 대규모 인력과 소득 유출로 울산 지역경제에 타격이 될 것이라는 지역민의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이에 한 대표이사는 "현재 우리는 설계기술 부족으로 고부가가치 엔지니어링 부분은 선진 업체들이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며 조선·해양 사업이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연구개발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며 "이번 연구개발센터 설립은 전문성 있는 다양한 인력 확보를 바탕으로 부가가치 창출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받아주길 바라며 계속 언급되고 있는 본사 이전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달 29일 물적 분할 관련 토론회에서 "분할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노조는 오는 13~24일 경고 투쟁을 벌이고, 물적 분할 안건이 다뤄지는 '주주총회(5월 31일) 저지를 위한 퇴근 공동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중공업 고위관계자는 "본사 이전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물적 분할이 돼도 근로관계가 승계 유지되고, 근로조건과 후생복지제도도 현재와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 '물적 분할'이란…

물적 분할이란 기업을 2개로 쪼개 다른 법인체를 설립하는 것인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분할(기존)회사가 어떤 사업부문을 분할해 자신의 자회사로 만드려는 목적 때문이다.

물적 분할을 하게 되면 기존 채무 등은 연대책임을 지지만, 자산과 부채의 분할은 명확하게 해당 사업부문에 귀속되는 것 외에는 이사회가 결정하게 되는데, 조선 관련 매출채권이나 배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 매입 관련 채무 등은 명확하게 구분되지만 현금이나 금융상품, 차입금 등은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될 수 있다. 가령, 배를 건조한 후 팔아서 현금이 생겼을 때 그 현금의 귀속은 명확하지 않게 되고, 이사회에 의해서 현금이 중간지주회사에 갈 수도 있으며 차입금 역시 이사회가 결정하기 때문에 결국은 오너 일가가 운영하기 유리한 쪽으로 흘러가게 된다.

현대중공업지주나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직접 인수하지 않으려는 이유도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직접 인수하면 그 규모가 커지면서 경영권 승계에 불리하고 산업은행의 개입으로 인해 현대중공업지주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산업은행 또한 특혜 시비 차단, 기업결합심사 등의 위험을 회피할 수 있다는 이점도 더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존속법인(한국조선해양)과 분할신설법인(현대중공업) 사이에 자산과 부채의 '불균형 분할'문제도 우려된다. 재무상태가 개선된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이 향후 고배당 정책을 통해 현대중공업지주의 최대주주인 총수일가의 상속 자금 마련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은 재무상태 악화로 향후 임금인상 등의 여력이 줄어들 우려도 존재한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