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자르듯 이분법적으로 볼 수 없다, 입장차 달라 어려움 있다는 점 말한 것”

청와대는 3일 언론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사회원로 간담회 발언을 두고 ‘선 적폐청산 후 타협’으로 해석한데 대해 “이분법적으로 적폐청산이 안 되면 타협은 없다고 보는 것은 맞지 않다”며 일정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언론 보도된 것들을 보면 많이 나와 있는 것이 적폐청산이 먼저 이루어지면 그 다음에 타협할 수 있다, ‘선 적폐청산 후 타협’ 이런 기조로 많이 보는데 마치 타협을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도 읽혀진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간담회에서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루어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나가자는 데 대해서 공감이 있다면 그 구체적인 방안들에 대해 얼마든지 협치하고 타협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에 대해 “현재 (진행되는) 수사에 대해 그만하자, 피로감이 있다는 여론도 있고 또 한편에서는 여전히 미흡하다는 여론도 있다. 다양한 시각들이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라며 “거기에 대한 대통령의 시각을 말 하신 것”이라고 지금 진행되는 적폐수사에 대해선 통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렇다고 지금 또 다른 적폐 수사를 하겠다는 뜻은 아니다”며 “현재 이미 법에 의해서 진행이 되고 있고 우리 정부는 적폐 수사나 재판에 관여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기존에 이뤄지고 있는 적폐수사 외에 따로 적폐수사를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 그는 “국정농단 또 사법농단 이런 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반헌법적이고 헌법 파괴적인 것이기 때문에 타협이 쉽지 않다는 뜻”이라며 “그리고 새로운 나라를 만들자는 성찰 그리고 공감 이런 게 있으면 얼마든지 협치와 타협이 가능하다는 말씀 또한 이 안에 담겨 있다”고도 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전날 발언을 보면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뤄진 다음’ 협치와 타협을 모색한다고 한데 대해 “모든 사안을 무 자르듯이 이분법적으로 볼 수는 없을 것”이라며 “청산이 이루어진 다음에 성찰이 있고 공감이 있다면 협치와 타협이 가능한데, 그것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입장차가 조금 달라서 어려움이 있다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떤 시각에서 이 문장을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이 될 수도 있는 것을 말한 것 같은데 본의와 다르게 해석이 되는 것 같아서 다시 바로잡고자 말을 드린 것”이라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