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상승은 달러강세·계절요인 등 반영…금리인하 고려 안 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일 피지 난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일 피지 난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분기부터 경제가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경제성장률이 1%대에 그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기준금리인하 가능성에도 재차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지난 1일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및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가 열리는 피지 난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간 연구기관들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줄줄이 낮춘 것과 관련해 “1분기 마이너스(-0.3%) 성장률 발표가 나온 이후 몇몇 기관이 전망치를 크게 낮춘 것으로 안다”며 “특히 1.8% 성장률 전망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한 것으로, 이는 합리적인 예측 범위에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노무라금융투자는 지난달 26일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4%에서 1.8%로 햐향 조정한 바 있다. 이 총재의 발언은 노무라금융투자의 이 같은 전망치가 가능성 없는, 비합리적 예측이라는 뜻이다.

이 총재는 또한 채권시장에서 장단기 금리가 역전된 것에 대해 “시장이 앞서가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30일 채권시장에서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기준금리(연 1.75%)보다 낮은 연 1.699%를 나타냈다. 3년 만기 국고채 금리와 기준금리 간 역전 현상은 채권시장 참여자들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높게 예상하고 있을 때 나타난다.

그러나 이 총재는 “글로벌 경기 요건 개선으로 성장제가 회복되고 물가 상승률도 1%대로 올라설 것”이라며 “경기와 물가에 대한 전망, 금융안정 상황 등을 고려할 때 현재로서는 기준금리 인하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분기에 이례적인 요인도 있어 2분기에는 (경기 지표가) 나아질 것”이라며 “ 1분기에 너무 경도되지 않고 2분기 (지표를) 보면 지금과는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급등한 것에 대해선 “4월 들어 달러화 강세를 비롯해 외국인 투자자의 배당금 송금 등 계절적 요인이 있었다”며 “여기에 1분기 성장률 지표가 마이너스로 나오면서 경기 둔화 우려가 더해진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지난달 30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168.2원까지 오르며 2년3개월 만에 종가 기준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다.

이 총재는 다만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 외화 차입 가산금리 등 외환건전성 지표를 보면 상당히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한국경제 기초여건(펀더멘털)에 대한 (해외의) 우려는 현재로선 감지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환율상승이 수출 회복에 기여하지 않겠냐는 물음엔 “환율이 한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과거보다 낮아졌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나라 수출이 고품질 하이엔드 제품 위주인 데다, 국제시장에서 가격경쟁보다는 품질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이라며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저가품 위주로 수출하던 때와는 달라져 환율 상승의 수출 제고 효과가 예전만 못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반도체 산업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반도체가 최근 1∼2년간 경제를 이끌어오면서 긍정적 역할을 했지만, 특정 산업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대외 환경 변화에 대한 취약성도 함께 커졌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조개선이나 경제 체질개선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주력 산업을 대체할 새로운 성장주도 산업은 나타나지 않아 경제 역동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의 재정 계획에 대해선 “정부가 중장기 재정정책을 수립할 때 생산성 제고와 구조개혁을 통해 궁극적으로 잠재성장률을 높이는 방향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햇다.

또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은 “이미 올해 예산 규모가 확장적인 데다 여기에 추경이 더해진다면 성장률을 높이는 데 다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다만 정치 일정으로 (추경안 처리 시점이) 불투명한 현 상황에서는 기존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