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당국자 "남북정상회담 연계해 北호응 이끌어낼 방안 검토"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통일부는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개성 만월대 발굴,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공여 등 현안을 어떤 방식으로 북측에 제기할 것인지를 두고 '상황과 정세'를 고려해 검토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들 현안을 거론하면서 "시기적으로 어떤 방식이 큰 틀의 남북정상회담 부분과 연계돼 북측에 적절한 신호를 보내고 호응을 끌어낼 수 있을까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다며 "상황과 정세에 따라 관계부처 간에 긴밀히 협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큰 틀의 (남북정상회담) 제안이 없다면 개별 사안에 대해 제안이 있을 수 있겠지만"이라고 말한 뒤 "상대방이 있는 만큼 적절한 시기와 방법이 어떤 것인가는 계속해서 상황과 정세를 고려하며 검토해야 하는 문제"라고 재차 말했다.

또 '우리의 정무적 판단에 따라 제안 시기를 조정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전략적 (판단)"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개성 만월대 발굴 재개에 필요한 대북 반출 장비에 대해 이미 국제사회의 제재 면제를 받은 상태다.

그러나 북한이 남북관계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상황에서 이들 사업에 대해 북측에 본격적인 협의를 제안하지 못해 본격적인 진행이 미뤄지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의 이날 발언은 정부가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사실상 공개 제안한 상태에서 개별 협력사업 재개를 섣불리 북측에 제기하기보다, 전체적인 남북관계 전략의 틀 내에서 판단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따라서 정부는 당분간은 남북정상회담 제의에 대한 북한의 반응을 예의주시하면서 이들 사업의 제안 시점, 방식을 면밀히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대북협의가 미뤄지는 가운데서도 화상상봉을 위한 국내 준비는 계속 진행하고 있다.

이달 3일 착수한 국내 화상상봉장 13개소에 대한 개보수는 이날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5월 초부터는 2주 정도 국내 화상상봉장 간 연동 시험을 해 시스템 안정화 기간을 가질 예정"이라며 "주목적은 13개 상봉장을 시스템상 장애가 생기지 않도록 기술적으로 테스트하고 컨트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 25일 국회 강연에서 "남북관계가 재개되면 화상상봉과 대면상봉을 좀 더 동시에 추진해야 할 것 같다"고 발언한 데 대해서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면서도 북측과의 논의를 통해 시기나 방식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