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영 포항시 맑은물사업본부장이 29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양덕정수장 복구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 제공=포항시>
▲ 정철영 포항시 맑은물사업본부장이 29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양덕정수장 복구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 제공=포항시>

포항시는 지난 2017년 11월 15일 포항지진 발생으로 건물 외벽 등 시설 전반에 심각한 피해를 입은 양덕정수장에 총 22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원상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999년 준공되어 올해로 20년이 된 양덕정수장은 포항 북구 전역의 식수공급을 위한 주요시설로 지진발생 당시 관리동을 포함한 시설 여러 곳에 크고 작은 균열과 기둥 이탈, 외벽 파손 등의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피해정도가 심한 본관은 전면 재건축 예정으로 출입이 통제되어 정수장 직원들은 임시 건축물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안전사고 없이 맑은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여 현재까지 정수장 운영을 원활히 해오고 있다.

시는 시민의 불안감 해소 및 효율적인 정수장 운영을 위해 신속하게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정밀안전진단을 거친 철저한 시설보강으로 진도 6.6 이상의 지진에도 견디는 내진공법을 적용하여 2020년까지 복구를 완료할 계획이다.

양덕정수장 개선 복구 후 조감도<사진 제공=포항시>
▲ 양덕정수장 개선 복구 후 조감도<사진 제공=포항시>

포항시 정철영 맑은물사업본부장은 “피해시설의 완전한 기능회복은 물론 정수설비의 성능 향상, 노후시설개량 및 현대화 등을 동시에 실시하여 더는 위협받지 않는 안전한 물 공급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며 “완전한 복구가 이루어질 때까지 추가적인 2차 피해가 없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민의 생존권인 물 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