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간 전국에서 6384명 신고...정부, 적극적으로 피해자 찾아야”
“서울 2개동에서만 노출자 2646명...건강이상 호소 626명”

25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가습기살균제 사용자 및 피해자 찾기 예비사업 결과보고 기자회견에서 참석자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5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가습기살균제 사용자 및 피해자 찾기 예비사업 결과보고 기자회견에서 참석자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위원회(사회적참사특조위)의 가습기살균제사건 진상규명 소위원회는 지난 4개월동안 서울시 2개 동에서 가습기살균제 노출자를 2646명 찾아냈다며, 정부가 숨겨진 피해자를 찾는데 적극적으로 임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특조위는 25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가습기 살균제 사용자 및 피해자 찾기 예비사업’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2018년 11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과 도봉구 방학동 2개 동에서 ‘가습기살균제 사용자 및 피해자 찾기 및 피해신고 저조원인조사 예비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예비사업은 그동안 신고되지 않은 가습기살균제 사용자 및 피해자를 직접 찾아내 구체적인 피해규모의 진상을 규명하고, 잠재적 피해자들을 밝혀내 정부의 피해구제로 연결시킬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

총 8109명이 참여한 기초설문 조사결과, 가습기살균제 노출자는 2646명이었다. 이중 ‘건강이상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626명이다. 

특조위는 “노출자 2646명은 설문 참여자만 해당되므로, 가정에서 가습기살균제를 함께 사용한 가족 구성원이 여럿인 점을 고려하면 실제 노출자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이번 예비조사에서 예비조사에서 확인된 제품 노출자와 그들이 경험한 건강피해내용을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에 규정된 질환과 비교해보면, 정부에 건강피해 판정을 받아볼 필요가 있는 호흡기 관련 질환 또는 독성간염 보유자도 다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층설문에 참여한 303명 중 155명이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환경부에 건강피해 신청을 한 사람은 7명에 불과했다. 303명의 응답자 중 237명은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한 증거(영수증, 사진 등)이 없어서 신고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부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신고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몰라서”라고 응답한 인원도 110명에 이르렀다. 

특조위는 “정부가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해결과 안전사회를 위해서 가습기 살균제 사용자와 피해자 찾기를 전국규모로 시급히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조위는 “정부와 기업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해 다수의 피해자들이 ‘몰라서’ 피해신고를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고 지적했다. 

국립환경과학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1994년부터 2011년까지 가습기살균제에 노출된 사람은 350~400만명이며, 건강 이상 증상을 겪은 사람은 49~56만명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정부에 접수된 피해신고자는 지난 8년간 6384명에 불과했다. 

또한 가습기살균제에 의한 건강피해 질환이 폐질환 등 소수의 정부 인정질환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전신질환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신속하게 피해를 구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최예용 가습기살균제참사 진상규명 소위원회 위원장은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피해규모를 정확히 조사하고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찾아내 제대로 된 피해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진상규명”이라며, “정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해 피해자찾기에 나서도록 하고 특조위 차원의 시범사업을 확대해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