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동시에 수명 연장과 노년기의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은 노화로 인한 근감소증이라 할 수 있겠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근육량의 감소가 진행된다. 근육은 보여지는 몸을 좋아 보이게 만드는 역할도 하지만 건강과도 직결된다. 그렇기에 노년기로 갈수록 근육량의 저하로 인한 기력의 쇠함을 경험하게 되고 면역력이 떨어지며 질병에도 쉽게 노출됨을 경험하게 된다.

많이 알려져 있듯 근육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근육량을 지키기 위해서는 단백질의 섭취가 강조되는데, 흔히 고단백 식품으로는 닭가슴살과 우유, 달걀 등이 떠오른다. 탄수화물이나 지방은 과다 섭취하게 되면 남은 잉여분이 몸에 쌓여 비만을 유발한다. 이와 다르게 단백질은 대사 과정에 쓰이고 남은 것은 분해된다. 그렇기에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을 필요는 없지만 하루 권장량은 채워주어야 한다.

보통 체중에 맞춰 몸무게 1kg당 1g의 단백질 섭취가 권장되며, 이는 하루에 달걀 기준 7개, 우유는 2L 정도 섭취해야 채울 수 있기에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이렇듯 섭취의 편리성을 따지면서도 단백질만큼이나 근육에 필요한 ‘류신’이라는 필수 아미노산 섭취도 생각해야 하기에 최근에는 유청단백질 가루로 간편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영양 섭취를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류신은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며 근육 형성에도 도움을 주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우리 몸에서 자체적인 합성이 되지 않아 식품으로 섭취해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류신 성분의 좋은 공급원이 바로 유청단백질이다.

단백질은 체내에 수분 다음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근육 외에도 피부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면역 체계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노인이 적당한 근력 운동과 함께 유청단백질 그리고 류신을 섭취했을 때, 신체 기능 지수가 크게 향상되었다고 한다.

노인들은 소화 기능도 떨어지기에 많은 양의 단백질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최근 유청단백질 가루를 사용한 ‘갓프로틴’ 제품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 약 75%가 겪는 유당불내증에 문제가 되는 유당 성분을 제외한 ‘분리유청단백(WPI)’을 사용하여 쉬운 소화를 가능하게 하며, 류신을 포함하고 있어 한 번에 고단백과 아미노산 보충을 해결할 수 있다.

단백질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중요한 영양 성분이지만, 특히 노년기에는 근감소증이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 될 수 있기에 충분한 단백질 섭취로 근육량을 유지시켜줄 필요가 있다. 갓프로틴은 한국 프리미엄 프로틴 전문 브랜드 바디맥스가 생산, 판매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