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사진=연합뉴스>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산업은행이 23일 현대상선 정상화 진행상황에 대해 “현대상선은 자구 노력으로 영업자산 투자를 강화할 것”이며 “산은과 해양진흥공사도 관리와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현대상선을 100만 TEU급 선사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산은은 이날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주재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현대상선 정상화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산은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적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100만TEU급 선사로 육성 추진한다”며 “이에 따라 현대상선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컨테이너박스, 터미널, 친환경설비 등의 영업자산 투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어 “투자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 금융 조달을 최우선 추진하되, 필요시 산은과 해양진흥공사의 참여를 검토할 것”이라며 “필요할 경우 산은과 해양진흥공사 등의 참여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또 “이번 영업투자를 계기로 현대상선이 원가 경쟁력 및 규모의 경제를 갖춘 글로벌선사로 도약하고 관련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회사의 철저한 자구노력과 함께 산은과 해양진흥공사도 관리와 지원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홍 부총리는 현대상선 정상화와 관련해 “채권단이 관련 법과 국제기준에 따라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면서도 “제3자는 도와줄 수는 있지만 (현대상선을) 자립하게 할 수는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