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과 언론의 상생・발전을 위한 논의

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철호, 이하 ‘출협’)는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근영 프레시안 대표, 이하 ‘인신협’)와 함께 22일 오전 11시 출협 대강당에서 ‘상호 교류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22일 오전 11시 30분 대한출판문화협회 대강당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근영 회장(좌)과 대한출판문화협회 윤철호 회장(우)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출판문화협회)
▲ 22일 오전 11시 30분 대한출판문화협회 대강당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근영 회장(좌)과 대한출판문화협회 윤철호 회장(우)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출판문화협회)

이번 협약식은 출판과 언론이 서로 손잡고 콘텐츠 저작권 보호 및 활성화 방안 마련, 관련 제도 및 상호 분야 발전을 위한 연구, 양 단체 간 간행물, 홍보물 등 연구 성과 자료의 교환 등 출판과 인터넷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한국복제전송저작권협회 탈퇴 배경, 수업목적보상금(저작권법 제62조2항) 개정 필요성, 한국저작권집중관리센터 언론계 참여, 책 홍보에 대한 출판사와 언론사 매칭 사업, 서울국제도서전 참여 및 홍보 방안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윤철호 출협 회장은 “출판과 신문은 원래 같은 태생으로 닮은 점이 많다”고 하며, “출판계와 언론계가 함께 힘을 합쳐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콘텐츠 저작권 보호와 활성화를 위해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근영 인신협 회장은 "이 업무협약을 통해 양 단체 간 디지털 콘텐츠 교류 협력, 공동 사업 및 제도 개선 공동 대응의 계기가 될 것"으로 뜻을 밝히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디지털로 수렴되는 미디어 환경에서 인신협은 여러 콘텐츠 생산자단체 간의 교류 및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