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억 규모 영구채 직접 인수…1.1조는 신용·보증한도
시장 예상 뛰어넘는 유동성 지원

정부가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 추진 방안 등을 공개한 23일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사진=연합뉴스>
▲ 정부가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 추진 방안 등을 공개한 23일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유동성 위기를 맞이한 아시아나항공에 대규모 자금 지원이 결정됐다. 시장 예상치를 훨씬 웃돈 1조6000억 원 규모다. 이는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시장 신뢰를 회복해 원활한 인수합병(M&A)을 진행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산업은행은 23일 아시아나항공에 영구채 매입 5000억 원, 신용한도 8000억 원, 스탠바이 L/C 3000억 원 등 총 1조6000억 원 규모의 지원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총 1조6000억 원을 투입한다”고 확정했다.

채권단은 우선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5000억 원 규모의 영구채를 인수하기로 했다. 영구채란 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일정 이자만을 영구히 지급하는 채권이다. 발행회사가 만기를 연장할 수 있어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받기에 부채비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3월 1500억 원 규모의 국내 영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 가운데 850억 원은 납입이 확정됐지만, 감사보고서 ‘한정’ 판정을 받으면서 신뢰도가 하락해 아시아나항공은 나머지 650억 원 규모의 영구채 발행을 중단했다. 채권단은 영구채 인수 지원으로 시장의 신뢰를 회복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은 필요할 때 최대 8000억 원까지 자금을 빌려 쓸 수 있게 됐다. 3000억 원 규모의 스탠바이 L/C(Letter of credit·보증신용장)는 항공기 리스료 등 대외지급용도로 사용된다. 보증신용장은 금융이나 보증을 위해 발행되는 특수한 신용장으로, 주채권자가 계약을 불이행할 경우 채권자가 은행에 대해 보증의 실행을 요구할 수 있다.

채권단은 “M&A기간 중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항공기 운항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자체 신용에 의한 자금 조달 시까지 필요한 예비적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에 1조 원 미만의 자금이 투입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아시아나항공이 채권단에 요청한 자금 규모도 5000억 원 수준이었다. 업계에서는 예상치를 초과한 채권단의 이번 ‘통큰’ 지원은 아시아나항공의 충실한 자구계획 실행이 주요했다고 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7일 원활한 매각 작업을 위해 기존 39개의 임원 관장 부문을 38개로, 팀은 224개에서 221개로 축소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또 기재를 축소하고 비수익 노선을 폐지하는 방안 역시 검토하고 있다. 러시아 사할린·하바롭스크를 비롯해 중국·일본 등 탑승률이 낮아 수익이 나지 않는 노선을 정리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홍남기 부총리 역시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영업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며 “이번 사태의 핵심은 신뢰다. 감사의견 논란에 따른 신뢰 훼손이 사태의 시작이었고 신뢰할 만한 자구안 마련이 문제해결의 기초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 항공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왼쪽)과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 전에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아시아나 항공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왼쪽)과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 전에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산업은행은 아울러 아시아나항공 M&A를 전제로 금호고속에 브릿지론 형태로 130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브릿지론이란 자금이 급히 필요할 때 일시적으로 조달하기 위해 도입되는 자금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배구조는 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진다. 아시아나항공 대주주는 금호산업으로 33.47%의 지분을 지녔으며, 금호고속은 금호산업의 지분 45.30%를 보유했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측이 대주주인 금호고속은 금호산업의 지분 45.3%를 담보로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 금호고속이 대출 상환을 하지 못할 경우 지배구조가 흔들리게 돼 매각 주체가 모호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채권단은 이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금호고속에 1300억 원의 자금을 지원, 제2금융권 대출을 갚게 한다는 계획이다.

채권단은 박 전 회장 일가와 금호고속,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과 특별약정도 체결한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무산될 경우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채권단이 임의의 조건으로 매도한다는 동반매각요청과 아시아나항공 상표권 확보 등을 골자로 한다.

이번 채권단의 금융 지원에 박 전 회장 측은 배우자와 장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4.8%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5%를 담보로 제공한다. 금호타이어 지원과 관련해 설정된 담보가 해지될 경우 박 전 회장과 그의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의 금호고속 지분 42.7%를 제공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올해 안에 아시아나항공 M&A를 완료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이번 채권단의 과감한 자금지원 방안 역시 매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입금 상황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의 총 차입금은 지난해 말 기준 3조4400억 원으로, 이 가운데 1년 안에 갚아야 할 단기차입금만 1조3200억 원에 달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채권단과 재무구조개선 약정(MOU)을 체결하는 대로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들어갈 예정이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즉각 실사에 착수한다는 입장으로, 실사 기간이 1~2달 정도임을 감안하면 입찰공고는 6월 중으로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에어서울 등을 묶어 일괄매각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지난 15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수정 자구계획안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들을 모두 일괄매각하겠다고 했으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역시 “자회사들은 아시아나항공과의 시너지 효과를 생각하며 만든 것으로 판단된다”며 “가능하면 일괄매각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부채 일부 면제, 구주 매각대금,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하면 인수 가격이 약 2조 원 안팎일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아직까지 인수 의사를 밝힌 기업은 없는 가운데 SK와 한화, CJ 등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