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서거 10주기, 애도와 작별할 시기...슬로건은 ‘새로운 노무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23일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준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23일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준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3일 정계복귀 관측과 관련해 “안 믿어주면 말로는 방법이 없다. 제 인생은 제가 결정한다”고 일축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전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준비 기자간담회’에서 차기대선 주자 여론조사와 관련 “처음보다 (순위가) 내려가고 있어 다행이고 안심이 된다. 계속 내려가서 사라져주기를 바라겠다”고 했다.

그는 또 “여론조사에서 제 이름을 빼달라고 했는데, 빼주는 언론사도 있는 것 같고 계속 넣는 언론사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최근의 행보가 사실상 정치활동 아니냐는 지적에 “국가권력의 기능과 작동 방식에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개별적·집단적 활동이 정치라고 보면, ‘알릴레오’도 정치가 맞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의미에서의 정치는 모든 시민의 권리이고 반드시 해야 하는 의무이기도 하다. 저는 이 정치를 수십 년 동안 해왔고, 죽을 때까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그러나 직업으로서의 정치는 조금 다른 문제로, 제가 직접 국가권력을 잡아서 그 기능과 작동 방식을 바꾸려는 시도는 안 하겠다는 것”이라며 “정치를 안 하겠다는 것은 이걸 안 하겠다는 것으로, 그렇게 가르마를 타고 싶다”고 했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는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를 맞아 ▲김대중도서관과의 공동학술회의 ▲서울 남산 둘레길 걷기 ▲봉하마을 어린이날 행사 ▲권역별 시민문화제 ▲추도식 등 다채로운 추모 행사를 알리기 위해 준비됐다.

유 이사장은 “그동안 재단이 애도와 추대에 중심을 두고, 위로에 방점을 찍고 많은 활동을 해왔지만, 10주기를 맞아 애도를 마치고 작별을 해야 할 시기가 된다”며 “그래서 10주기 행사는 예전 행사보다 더 발랄하게 준비했다”고 했다. 서거 10주기 슬로건은 '새로운 노무현'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