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수부장관, "항만공사 설립 취지 맞게 자율성 확대","북항 자성대부두 재계약 문제는 항만공사가 협의 주체" 

부산항 5부두 자성대부두 [사진=부산항만공사]
▲ 부산항 5부두 자성대부두 [사진=부산항만공사]

 

'북항 운영사 통합 기본협약 체결'에 배제된 한국허치슨터미널이 강한 유감을 표했다.

19일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체결된 북항 2개 운영사의 통합법인 협약에 대해 허치슨 측이 "지난해 10월 항만공사가 통합 참여 의사를 물어와 문서로 통합 논의에 참여하겠다고 밝혔음에도 올해 들어 아무런 통보도 없이 2개사와만 협의를 진행했다"며 "결과와 관계없이 논의 자체에서 배제한 것은 부당하다"며 반발하고 나선 것.

해수부가 2021년 말까지만 자성대부두를 더 운영한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대체부두 제공 등 대안을 내놓지 않아 허치슨 측으로부터 반발을 부른 면도 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은 19일 오후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린 북항 운영사 통합 기본협약 체결식 뒤 기자간담회에서 북항 자성대부두 운영사인 허치슨과의 계약연장 문제와 북항 운영사 통합문제에 대해 "두 운영사가 자율적으로 통합 논의에 합의했으며, 허치슨을 고의로 배제하지 않았다"면서
"부산항 관리 주체는 부산항만공사"라며 "항만공사가 운영사들과 협의해서 해결할 문제로 그런 과정에서 중앙정부가 지원할 문제가 있으면 부산항만공사를 통해 돕는 방안을 모색하겠다" 설명하고 "부산항만공사가 협의 주체이고 전권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항만공사가 허치슨과 맺은 부두 임대차 계약은 올해 6월 말로 끝나는데, 계약연장과 대체부두 제공 등을 놓고 해수부와 항만공사 사이에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장관은 이에 대해 "작은 부분에서는 의견이 다른 게 있겠지만, 큰 틀에서는 해수부와 항만공사 사이에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부산항만공사가 협의 주체이고 계약서에 서명하는 만큼 항만공사가 당사자인 허치슨과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문 장관은 항만 자동화 추진 방향과 관련해 "인공지능, 자율운항선박, 빅데이터, 블록체인, 사이버보안, 드론, 사물인터넷 등이 4차 산업혁명의 요소이며 자율운항선박 시대가 머지않아 도래할 것 같다"며 "그에 맞춰 항만과 내륙운송 체계도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항재개발사업의 속도가 더뎌진다는 질문에 "외국 사례와 비교하면 늦지 않다. 오히려 굉장히 빠르다"고 답하고 "계획대로 하면 북항 일대를 포함한 원도심이 예전에 부산의 중심지였던 위상을 되찾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 때문에 무기 연기됐던 제2 신항 입지와 관련한 부산시와 경남도의 상생협약 체결식은 5월 초에 열릴 것이라고 문 장관은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