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SV창출 경영이 만들어 내는 블루오션 시프트…안전시공 당부”

17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 두 번째)과 박경환 울산CLX 총괄(오른쪽 첫 번째)이 SK에너지 울산CLX VRDS 신설 현장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 17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 두 번째)과 박경환 울산CLX 총괄(오른쪽 첫 번째)이 SK에너지 울산CLX VRDS 신설 현장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7일 SK에너지 울산CLX 내 친환경 연료유 생산설비인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 건설현장을 찾았다.

VRDS는 고유황 연료유인 감압 잔사유(VR)를 원료로 탈황반응을 거쳐 경질유, 저유황유를 생산하는 설비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에너지는 2017년 11월부터 1조 원 이상을 투입하고, 울산 CLX 내 약 2만5400평 부지에 VRDS를 건설하고 있다. 오는 2020년 4월 완공을 목표로 한다.

VRDS 생산시설은 ▲황 함량을 0.5% 이하로 대폭 낮춘 친환경 연료유 생산 ▲공장건설 및 운영을 위한 일자리 창출 ▲차별적 우위의 기업가치 제고 ▲성장동력 확보 등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최 회장은 “VRDS에 대한 투자는 저부가 고유황 연료유의 레드오션에 벗어나 고부가 저유황 연료유로 전환하면서 시장을 선도해 일자리 창출, 기업가치 제고와 성장을 이끌어가는 ‘블루오션 시프트’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SK그룹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SV)에서 환경이 차지하는 분야가 큰 만큼 성공적으로 진척시켜달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VRDS 신설이 지역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울산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좋은 사례”라면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 내고 이것이 선순환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 작업자들의 안전도 강조했다. 공장 건설에 하루 평균 38개 협력업체에서 온 2000여명의 인력이 투입되고 있으며, 60%에 가까운 공정률을 달성해 공사 기간도 2개월가량 줄어든 상황이다.

최 회장은 “성공적인 완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우선해야 하는 것은 협력사 구성원을 포함해 공장건설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이 안전하고 건강한 행복 현장을 만드는 것”이라며 “무사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안전에 최고의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장에서도 최 회장은 행복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환경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은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해 회사와 구성원의 행복을 지속가능하게 만들 것이며, 이해관계자의 행복도 함께 증진시켜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