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신인 10% 가산 신설...선출직공직자 중도사퇴 20% 감산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 간사인 강훈식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이날 열린 4차 회의 결과를 브리핑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회의에서 내년 총선에 현역 의원이 출마하는 경우 전원 경선을 거치도록 하는 내용의 공천 기준을 잠정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 간사인 강훈식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이날 열린 4차 회의 결과를 브리핑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회의에서 내년 총선에 현역 의원이 출마하는 경우 전원 경선을 거치도록 하는 내용의 공천 기준을 잠정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2020년, 21대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공천룰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민주당은 공천 과정에 있어 현역의원은 경선을 원칙으로 하기로 결정했다.

강훈식 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장은 16일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결정 내용을 전하며 경선은 국민참여경선으로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2020총선공천기획단’은 경선방법을 국민참여경선으로 하고 권리당원과 권리당원이 아닌자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2018년 지방선거와 동일한 적용이다. 권리당원선거인단은 해당 선거구의 권리당원 전원으로 한다.

특히 민주당은 공천 심사에서 정치신인에 대해 10% 가산을 신설키로 했다. 또한 선출직공직자가 중도사퇴로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와 선출직공직자 평가결과 하위 20%에 대한 감산을 이전 10%에서 20%로 강화키로 했다.

여기에 경선불복 경력자와 탈당 경력자의 경우에는 감산 20%에서 25%로 강화된다. 

강 단장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중요한 점은 현역의원은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으로 모든 현역의원들은 경선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여성과 청년의 경우 지난해 지방선거를 준해서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선 여성의 경우 심사 단계에선 15%, 경선 단계는 25%, 청년은 심사 단계에선 10~15%, 경선 단계는 나이에 따라 10~25%를 더했다.

또한 중앙당 징계 중 제명 경력자는 감산 20%에서 25%로 강화됐으며 당원자격정지 경력자는 종전 20%에서 15%로 감산을 완화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