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1호기 안전한 해체·국내외 원전해체시장 선제 대비 위해 설립
성윤모 장관 “선제투자 추진...지역중심 원전산업 생태계 성장 방안 마련할 것”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부산시 기장군 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 3층 크린룸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MOU 체결식을 가진 후 '원전해체 산업 육성전략을 위한 민관합동 간담회'를 주재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부산시 기장군 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 3층 크린룸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MOU 체결식을 가진 후 '원전해체 산업 육성전략을 위한 민관합동 간담회'를 주재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국내 최초 해체예정 원전인 고리 1호기 현장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MOU 체결식’을 개최하고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 마련을 위한 민관합동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강길부 무소속 의원,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이선호 울주군수 등이 참석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환경공단,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유관 공공기관과 두산중공업, 오르비텍 등 관련 기업도 자리했다.

산업부는 고리 1호기의 안전한 해체와 함께 국내외 원전해체시장의 성장에 선제 대비하고자 부산·울산·경주 지역에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경수로 분야 원전해체연구소는 2400억원을 들여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과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경계 지점에 설립된다. 중수로 분야 해체 기술원은 경주 감포읍 일원에 설립될 예정이다. 

성윤모 장관은 “고리 1호기 해체를 기회로 원전기업의 미래 먹거리로서 원전해체산업 시장을 선점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2022년까지 물량 조기발주, 민관공동 연구개발(R&D), 장비개발 및 구축 등 선제 투자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원전기업의 해체 참여를 유도하여 산업역량을 확충하고 지역 중심으로 원전산업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길부 의원은 “연구소 유치를 계기로 400조원에 달하는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하고 원전해체 기술이 울산과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 ‘원전해체연구소’ 설립...해외시장 진출 노린다

산업부는 2021년 하반기까지 연구소를 설립해 원전해체 산업육성 및 원전 중소기업 지원의 핵심 인프라로 이용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중수로의 경우 원자로 형태 등 폐기물 종류 등이 경수로와 상이하여 별도의 기술 및 장비가 필요하고, 원전 인근 인프라 고려시 월성본부에 인접한 별도 기술원 설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이번에 설립될 원전해체연구소에 대해 “영구정지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인력 양성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전지역 소재 원전기업의 해체산업 참여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소는 원자로 모형, 제염성능 평가시설, 절단설비 등 핵심장비를 구축하고 지역별 대학원, 연구기관 등과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오는 5월 ‘연구소 설립준비단’을 출범해 연구소 인력선발, 장비구입 등 역할 일부를 조기 수행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수력원자력과 부산·울산·경북은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MOU’를 체결하고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원전해체산업 육성 방안을 위한 민관 간담회’에서 원전해체 분야에 대해 “절대적 강자가 없는 만큼 노력하면 국내 노후 원전의 안전한 해체는 물론이고 해외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을 포함한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안은 향후 관계부처장관회의에 상정 및 논의를 거쳐 최종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