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혁신위·제3지대’로 정면돌파
“추석까지 제3지대 결과 없으면, 지지율 10% 못 미치면 그만두겠다”
하태경 “지도부 총사퇴 촉구, 지역위원장 연판장 돌리겠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4·3 보궐선거 패배 이후 지도부 총사퇴론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날로 격화되면서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은 지난 8일부터 지도부 총사퇴를 주장하며 최고위원회의 ‘보이콧’을 하고 있다.

이에 손학규 대표가 현재 공석 중인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임명해 현 체제를 이어갈 움직임을 보이자 하태경 최고위원은 지난 14일 당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하는 지역위원장 연판장을 돌리겠다고 맞서며 갈등이 더욱 증폭됐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근본적 쇄신을 위해 지도부 총사퇴 또는 재신임 절차가 필요하다는 충정은 완전히 묵살되었다”며 “이제는 당을 구하기 위한 실질적 행동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 우선 다음주부터는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하는 지역위원장 연판장을 돌리겠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과반수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 지역위원장 과반수면 임시 전당대회 소집 요건을 넘어 이미 현 지도부 불신임을 확인하는 숫자”라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손학규 대표는 당의 근본적 쇄신을 위해 지도부 총사퇴 결단에 동참해주시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압박에도 불구하고 하루 뒤인 15일 손학규 대표는 정면 돌파 의지를 분명히 했다. 손 대표는 지도부 총사퇴 대신 바른정당 출신인 5선의 정병국 의원을 앞세운 혁신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또 오는 9월 추석까지 ‘제3지대’ 구성의 가시적 성과물을 내지 못하거나 당 지지율이 10%에 미치지 못할 경우 사퇴하겠다고 배수의 진도 쳤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가 자리 보전을 위해 사퇴를 거부하고 있다는 비판은 결코 받아드릴 수 없다. 손학규에 대한 모욕이다”면서 “당 밖에서 바른미래당을 해체시키기 위해 이쪽저쪽에서 당을 흔들고 있는 상황에서 제가 무책임하게 사퇴를 할 수는 없다”고 사퇴 불가 뜻을 분명히 했다.

손 대표는 “정병국 의원께 혁신위원회건, 제2창당위원회건 이름은 무엇을 갖다 써도 좋으니 당의 노선과 정체성을 제대로 정리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추석 때까지는 제3지대의 그림이 그려질 것으로 생각한다. 이를 위한 바른미래당의 모습과 역할이 그때까지는 구체화될 것”이라며 “만약 그때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저는 그만두겠다. 또 그때까지 이를 만들기 위한 초석으로 당의 지지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하면 저는 그만두겠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또 일부 최고위원들의 최고위원회의 불참에 대해서는 “일부 최고위원들이 최고위원회를 의도적으로 무산시켜서 당무를 방해하는 행위,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발언을 하는 행위 등을 당의 대표로서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며 “이는 지도부로서의 성실의무 및 당 발전에 협력할 의무를 위반하는 해당행위임이 분명하다.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을 단호히 경고하는 바이다”라고 단호한 대처 입장을 피력했다.

손 대표는 이와 함께 “만약 최고위원회의 의도적 무산이 계속된다면 저는 대표의 권한으로서 지명직 최고위원을 지명하여 긴급히 당무를 정상화 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라며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계획도 분명히 했다.

그러자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날 손 대표의 ‘해당 행위’ 발언에 대해 “손학규 대표님과 최근 정치적 이견이 있더라도 민주화 운동의 영웅 중 하나였던 점은 항상 존경하고 존중한다”면서도 “그런데 최근에 ‘나 아니면 대표할 사람이 누가 있냐’ ‘당무거부 하면 해당행위다’ 등의 발언은 선뜻 민주화의 지도자가 한 말이라고는 믿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 최고위원은 “당무거부는 김영삼 대통령이 당 대표시절 청와대의 압박을 이겨내기 위해 마산이나 상도동에 칩거하는 등 자주 있어온 저항의 수단”이라며 “가까운 예로는 우리 당 소속의 국회 부의장이신 주승용 의원께서도 새정치민주연합 수석최고위원으로 재직 중에 친문 패권에 맞서 당무 거부를 하신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친문패권에 대한 저항 의지가 결국 국민의당 창당으로 이어졌던 바, 우리 당의 한 축인 패권에 대한 저항 정신을 손학규 대표께서 부정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당무 거부는 정당하다”며 “대표가 사퇴하지 않는 것이 고유한 권한으로 인정받으려면 최고위원이 회의 가지 않고 당무 거부하는 정도는 당연히 권한의 범주 안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