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결정되면서 인수자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업계에서는 SK, 한화, CJ, 애경 등이 인수전에 뛰어들 것이라는 소문이 돌지만, 해당 기업들은 사실무근이라며 부인하고 있다.

이를 두고 매각 가격이 올라가는 상황을 피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내부적으로 득실을 따져가며 인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15일 금호산업은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 보유 지분을 매각해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서는 최소 1조 원에서 2조 원에 가까운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금호산업의 아시아나항공 지분은 33.47%로 3000억 원을 상회하며, 계열사 지분과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붙으면 최소 1조 원 이상 필요할 것이라고 금융가는 계산했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이 올해 갚아야 할 차입금인 1조3200억 원까지 고려해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만큼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들이 주로 인수자로 거론된다.

SK그룹은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수 가능 기업이다. 최규남 전 제주항공 대표를 수펙스추구협의회 글로벌사업개발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하는 등 이미 지난해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보로 거론돼왔다.

한화그룹은 엔진, 랜딩기어 등 항공기 부품을 만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신규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로케이에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회수한 전력도 있어 항공업 진출에 관심이 많다는 평가다.

국내 1위 LCC인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도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 손익을 계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애경이 자금력은 부족하지만 전략적 투자자나 재무적투자자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전에 뛰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CJ그룹과 롯데그룹도 물류사업을 한다는 점에서 항공운송 사업 진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해당 기업들은 인수 계획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본격적인 매각 절차가 시작돼 구체적인 매각 방안과 가격 등이 나오면 인수전에 뛰어드는 기업들이 드러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