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계자 중 처벌 받은 사람, 해경 123 정장 고작 한명 뿐”
“황교안, 우병우와 광주지검장 비롯한 수사 지휘부 수사방해 외압”

더불어민주당 서삼석(왼쪽부터), 박주민, 조승래, 안민석 의원이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 참사 5주기와 관련해 검찰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서삼석(왼쪽부터), 박주민, 조승래, 안민석 의원이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 참사 5주기와 관련해 검찰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5주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한 압박에 나섰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인사 17명에 대한 재수사와 처벌을 요구한 것의 연장선이다.

박주민·조승래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의원 40여 명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4월 16일,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우리 어민주당 의원들은 철저한 검찰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여전히 그날의 진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세월호 침몰 이유를 밝힐 결정적 단서인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영상저장 녹화장치(DVR)가 조작됐다는 의혹을 발표했다”며 “책임 소재 규명과 처벌도 온당하지 않았다. 정부 관계자 중 처벌을 받은 사람은 해경 123 정장 고작 한명 뿐”이라고 지적했다.
  
여당 소속 의원들은 “공소시효가 끝나기 전에 진짜 책임자들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특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법무부장관 시절 당시, 우병우 당시 민정 비서관과 함께 광주지검장을 비롯한 수사 지휘부에 수사방해 외압을 가하고, 수사 라인에 대해서는 좌천성 인사 조치를 했다는 의혹이 한겨레 보도를 통해 제기된 바 있다”고 황교안 대표를 특정해 압박했다.

이들은 “황교안 대표는 세월호 참사 관련 의혹 뿐 아니라, 원세훈 前국정원장의 국정원 댓글 조작사건 수사에도 제동을 걸어 당시 수사팀과 갈등을 빚었다는 문제도 제기됐다”며 “정권에 부담이 될 만한 사건들은 총대를 메고 원천 차단했고, 이런 노고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자리까지 꿰찼다는 의심이 들 만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대표가 일말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야당 대표라는 보호막 속에 숨지 말고 당당하게 수사에 응하게 바란다. 또한, 그에 따른 응분의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