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검찰고발 추진”, 한국‧바른미래 법사위 ‘금융위 조사 의뢰’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과다 주식 보유 논란에 휩싸였던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12일 자신이 갖고 있던 주식을 모두 매각했다. 남편인 오충진 변호사는 자신이 보유한 주식도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주식을 팔아도 헌법재판관은 살 수 없다”며 반대의견을 확실히 했다.

이 후보자는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신과 남편의 주식의 총액이 35억 원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야3당에서는 사퇴를 요구했고, 범여권인 정의당까지도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 후보자가 주식을 전부 매각했지만, 야당에서 사퇴 요구를 철회할 지는 미지수다. 이 후보자의 주식 매각 소식이 알려지기 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당은 이 후보자에 대해 다음 주 월요일에 검찰고발을 추진하겠다”고 이미 강경 태세로 돌입했기 때문이다. 

법사위 소속인 김도읍 한국당 의원과 오신환 바른미래당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이 후보자의 주식거래에 미공개정보 이용 기능성은 없는지 금융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금융당국은 이 후보자의 주식 매매 과정에서 불법 정황 여부를 따지기 위해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자의 주식 매각 소식이 알려졌지만 보수 야당들은 여전히 부정적 견해를 고수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매각 소식이 알려진 직후 논평을 통해 “주식을 팔아도 헌법재판관은 살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과거 주식을 부적절하게 거래했다는 것이 문제다. 주식을 매각한다고 이 후보자의 과거 잘못이 없어지는 게 아니다”라며 “지금이라도 자진사퇴하라”고 경고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의혹 해소 차원에서 금융감독원과 검찰의 성실한 조사부터 받는 것이 먼저”라며 “청문보고서 채택이나 재판관 임명부터가 아니다”라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어 “소 잃고 외양간 고쳤다고 소가 돌아오는 것은 아니다”라며 “주식을 판다고 해서 의혹이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