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 한국 민주주의 시작 임정 규정, 선대 아쉬움을 완전한 광복으로 풀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사진=청와대 페이스북]
▲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상·하원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한국 민주주의의 성공과 번영의 토대가 됐다는 내용을 담은 ‘한·미 동맹 결의안’이 발의된데 대해 “한국과 미국은 흔들림 없이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후 페이스북에 지난 9일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맞춰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들이 초당적으로 발의해 상·하원에 동시에 결의안이 제출된 데 대해 “미 연방의회의 결의안에는 한국 민주주의의 시작을 임시정부로 규정하며 외교와 경제, 안보에서 한미동맹이 더 강화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연합군과의 공동작전을 통해 승전국의 지위에 서려했던 임시정부와 광복군의 목표는 일본의 항복으로 아쉽게도 달성하지 못했지만, 임정요인들과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며 “선대의 아쉬움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통한 완전한 광복으로 풀어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시차를 두고 있지만, 오늘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는 뜻깊은 날”이라며 “미 연방의회에서는 때마침 임시정부를 대한민국 건국의 시초로 공식 인정하는 초당적 결의안을 제출했다. 미국과 협력했던 우리 독립운동사의 한 장면을 뒤돌아보는 일도 매우 의미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임시정부는 1940년 9월 광복군을 창설했고, 1941년 12월10일 대일 선전성명서를 통해 일제와의 전면전을 선포했다. 이후 광복군은 영국군과 함께 인도-버마전선에서 일본군과 싸웠고, 1945년 4월 미국 전략정보국(OSS)과 국내 진공을 위한 합동작전을 시작했다”고 광복군의 역사를 설명했다.

이어 “한미 양국은 국내 진공작전을 위해 50명의 제1기 대원을 선발했으며, 대원들은 중국 시안에서 미 육군특전단의 훈련을 받고 정예요원으로 단련됐다. 대원 중에는 일본군에서 탈영해 7개월을 걸어 충칭 임시정부 청사에 도착한 청년 김준엽과 장준하도 있었다”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한미 정상회담을 잘 마쳤다”며 “정상회담의 결과는 따로 보도될 것이지만, 이번 정상회담 자체가 북미간의 대화 동력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회담의 성과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