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처우 개선 검토해야... 추경에 야간 소방헬기 예산 반영됐으면”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9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소방복을 입고 참석,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9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소방복을 입고 참석,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9일 강원도 대규모 산불 화재 진압 과정에서 대두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필요성에 대해 “강원 산불과 함께 임기를 시작해 소방관 국가직화를 비롯해 국민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더욱 확고히 해야겠다는 믿음이 강해졌다”고 밝혔다. 

진 장관은 이날 장관 첫 취임 후 출석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소방관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이번 산불 진화에 최선을 다해 주셨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기간에 공약한 사안 중 하나다. 같은 날 오후 5시 기준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22만 명이 넘는 국민이 동의한 상태인 만큼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이다.

진 장관은 “(소방관들의) 장비나 여러 처우 개선이 이번 기회에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불 진화의 핵심축 중 하나인 산림청 산불특수진화대를 두고선 “처우와 신분 등이 개선될 수 있도록 재정 당국, 산림청과 상의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소방관 처우 개선 이외에도 다른 개선점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추가경정예산(추경)에라도 야간 소방헬기 예산이 반영됐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재난이 발생한 자치단체에 도움이 될 고향사랑 기부금제가 조기 도입돼 실행될 수 있도록 행안위원들의 적극적 논의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진 장관은 “이번 산불과 함께 임기를 시작하며 행안부 장관직의 무게를 깊이 실감했다”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행안부의 막중한 사명과 임무를 더욱 엄중히 인식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나아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한 단계 진전시키고, 국민이 주인인 정부, 통합과 상생의 시대를 열어가는 데 온 힘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