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기 1차 회의 이틀 앞으로…'직전 노동당회의 개최' 패턴 반복될지 관심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통일부는 오는 11일 열릴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제14기 1차 회의에서 국가기관 인선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국가직 재추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9일 기자들과 만나 최고인민회의 전망에 대해 "과거의 북한 동향을 추정해보면, 일단은 최고인민회의가 (대의원 구성이) 바뀌었기 때문에 국가기관의 인선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최근 북한이 김정은 위원장의 당·국가 최고직 추대 7주년을 기념하는 동향을 보이는 것을 언급하며 "추대하는 관련 동향이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을 주목해 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도 (김 위원장을 국가 최고직으로) 추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무래도 북한 성격상 그러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좀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최고인민회의는 남한의 정기국회 격으로, 북한은 지난달 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를 치렀다. 오는 11일 회의는 새로 구성된 14기 대의원들이 처음으로 모이는 회의다.

북한은 2014년 4월 9일 열린 13기 최고인민회의 첫 회의 때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와 국방위원회(현 국무위원회의 전신), 내각 등 국가 지도기관 구성원들을 선출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을 당시의 국가 최고직인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 재추대했다.

다만 이번 선거에서 김 위원장은 북한 최고지도자로서는 최초로 대의원에 선출되지 않아, 김 위원장의 법적 지위가 변화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13기 (1차 회의) 때는 당 중앙위 정치국 회의가 (최고인민회의에 앞서) 열렸다"며 "이번에도 당 차원의 회의가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공표가 될지는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2014년 최고인민회의 13기 1차 회의 전날에 노동당의 핵심부인 당 정치국 회의를 열어 최고인민회의에 제출할 '국가지도기관 구성안'을 토의·의결했다.

지난해에도 최고인민회의 이틀 전 정치국 회의를 개최해 최고인민회의에 제출할 예산안을 결정했다. 북한의 과거 '경제·핵무력 병진노선'도 2013년 최고인민회의 12기 7차 회의 전날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제시됐다.

북한은 김정은 시대 들어 실질적 의사결정 기구인 노동당에서 주요 안건을 미리 논의한 뒤 대의기구 격인 최고인민회의에 제출하는 패턴을 보여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반복될지 관심이 쏠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