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장병완·김경진·최경환, 공동교섭단체 구성 반대 목소리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이 9일 정의당과의 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복원과 관련한 ‘끝장토론’을 진행한다. 다만 당내 공개적 반발이 존재하는 만큼 이날 제 4교섭단체의 부활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정의당이 창원성산 지역을 수성하면서 정의당은 평화당에 ‘제4 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요청을 지속해왔다. 하지만 평화당 내 공개적 반발이 이어짐에 따라 당은 이날 오후7시께 비공개 의원총회를 통해 교섭단체 복원 여부에 대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현재 14석의 의석을 가진 평화당은 정의당 6석과 손잡을 경우 원내 교섭단체 구성 요건인 20석을 충족시킬 수 있다.

이에 정동영 대표 역시 지난 4일 “정치는 대의명분과 원칙, 일관성이 중요한 만큼 교섭단체 구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교섭단체 구성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계속해서 제기됐다. 박지원 의원은 지난 5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해 “내부 분위기는 갈라지고 있다. (그러나) 독자 노선으로 가자(는 쪽이 우세하다)”며 “선거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우리가 여러 가지 정체성 문제에 대해서 섞일 필요가 없다. 이게 강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김경진 의원은 지난 8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말자는 입장”이라며 “박지원 전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최경환 의원 등 최소한 4명 이상의 현역 의원들이 비슷한 생각”이라고 밝혔다.

최경환 의원 역시 9일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민주평화당에 새로운 큰 변화가 필요한데 교섭단체가 발목을 잡으면 안된다”며 “정의당과의 교섭단체 구성이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최 의원은 “교섭단체 구성이 이미 의미를 잃었다고 본다”며 “교섭단체를 만들려 한 이유는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개혁·민생 연대를 구축하자는 것인데 민주당은 이미 개혁의지를 잃었고  민심도 이반되고 있어 교섭단체가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 위해선 양당 소속 20명 전원의 서명이 필요하다. 하지만 김 의원에 따르면 이미 평화당에서 4명 이상의 현역 의원들이 교섭단체 구성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날 평화당의 ‘끝장토론’이 교섭단체 복원으로 뜻이 모아지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당내 이견이 엇갈리는 만큼 이날 최종 결론을 도출하는 것 역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