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국 22곳 선정안 의결…2023년까지 1조4000억 투입
부산 수영구 좌수영성지, 부산진구 부암1동 일원

이낙연 국무총리
▲ 이낙연 국무총리

부산시 수영구와 부산진구, 경남 밀양시와 양산시 등 전국 22곳이 올해 상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됐다.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8일 오전 제16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19년도 상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이번에 선정된 22개 지역에 2023년까지 모두 1조4000억 원(뉴딜사업비 3900억, 부처 연계사업비 2900억, 공기업 및 민간투자 4700억 원)을 투입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부산 경남지역 4곳 △수영구(일반근린형) △부산진구(우리동네살리기) △ 경남 양산(우리동네살리기) △밀양(중심시가지형)이 선정됐다.

부산 진구는 '우리 동네 살리기' 부문에 선정된 사업 '바위 동산이 숨트는 신선마을'은 마을공유센터와 공영주차장, 공폐가 철거하거나 가림막을 치고 보행 골목길 정비사업 등이다.

부산 수영구는 수영동 좌수영성지 일원이다. 이곳은 문화재보호구역 지정으로 개발이 소외됐었는데
좌수영성 등 다수의 유무형 자산을 활용해 지역을 재생하게 된다. 수영구 땅을 활용해 마을카페 어울부엌 어울공방 어울가게 등 공공서비스 시설을 만들어 일자리를 공급하고 민간부지를 매입해 공동육아나눔터 노인안심케어하우스 공동작업장 등을 조성한다. 좌수영성의 역사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정보 앱을 만들고 스토리텔링 루트를 조성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총사업비가 1135억 원으로 '도도수영'이 사업명이다.

경남 밀양시는 가곡동 밀양역 앞에 상생어울림센터와 역사박물관 등 '중심시가지형'으로 마을문화공간이 조성된다.

경남 양산시는 부산진구와 같은 '우리동네 살리기' 부문에 선정돼 북부동에 어울림센터와 마을문화팩토리, 공영주차장, 만남의 공원 등 모두 4개 사업으로 주민 상생협력공간을 만들고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올해 중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100곳(상반기 30%, 하반기 70%) 정도를 선정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