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경제 선순환 구조 강화할 것"…"남북관계 어렵다고 패배의식 안돼"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8일 "가다 서다를 반복했던 불행한 남북관계의 역사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난해 시작된 한반도 평화의 흐름을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고 제도화해 나감으로써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로 가는 굳건한 반석을 놓아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경제를 고리로 평화를 공고화하고 평화를 바탕으로 다시 경제적 협력을 증진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 강화해 나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다시 시작된 한반도 평화정착의 과정은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두 차례 북미정상회담을 거치며 거대한 역사적 흐름이 됐다"며 "남북관계의 변화로 인해 일상의 생활이 달라질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야 대북정책에 대한 국민적 합의도 넓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러한 차원에서 "정권이 바뀔 때마다 대북정책의 기본방향이 바뀌는 일은 이제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며 "남북관계와 통일문제에 대한 폭넓은 소통을 통해 국민들이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대북정책이 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 장관은 또 "통일부의 업무는 종합적인 성격을 띠는 만큼 다른 부처와의 협업이 중요하다"며 "이러한 차원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정부와 민간 사이의 유기적인 분업과 협치를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통일부 직원들에 대해서는 능동적 사고와 국민의 목소리 경청, 전문성 배양 등 3가지를 주문했다.

김 장관은 무엇보다 "남북관계가 어렵다고 좌절과 패배의식에 매몰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활기찬 조직 문화는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조직 차원에서는 실력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부내의 결정 권한과 책임도 대폭 위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