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 등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ow-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과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igh-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중성지방으로 나뉘는데, 이중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고혈압,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고 중성지방은 당뇨와 비만 등에 영향을 미친다. 실제 고혈압 환자에게 콜레스테롤 치료제인 스타틴제를 처방한 결과 혈압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어 혈압, 콜레스테롤, 혈중 중성지방 등 혈류 문제는 함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같은 혈류 문제를 복합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있다.

 

콜레스테롤 개선을 위한 쌀, 홍국

홍국은 찐 쌀에 홍국균을 번식시켜 배양한 누룩으로, 홍국에서 추출되는 모나콜린K(Monacolin-K)가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콜레스테롤은 20%만이 식품으로 섭취되고 80%가 간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홍국 섭취가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홍국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를 맑게 하는 음식 중 하나로 사랑받는 식품이기도 하다.

학술지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등재된 인체적용시험에 의하면 홍국 분말을 12주간 일일 2.4g씩 섭취한 콜레스테롤이 약간 높은 성인 83명의 경우 섭취 8주차부터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적으로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다만 홍국을 선택할 때는 배양 중 생성되는 독성물질인 시트리닌이 생성되지 않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홍국은 일본에서 고혈압 개선제로 특허받기도 해 다방면에서 심혈관에 좋은 음식을 찾는다면 고려해 볼만한 대상이 될 수 있다.

혈액순환을 돕는 EPA와 DHA, 오메가3

혈행 개선과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는 혈전 생성과 플라그 생성을 억제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혈액이 응고되면 심근경색, 뇌혈전 같은 혈전 증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혈행 역시 혈관 건강에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혈행 개선에 도움되는 식품 섭취로 혈관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오메가3는 중성지방의 재료인 지방산 운반을 줄여 간에서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이 오메가3를 섭취하면 혈관 확장 반응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와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과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도 선호되고 있다. 

따라서 오메가3가 풍부하다는 크릴오일 효능 등이 널리 알려졌지만 오메가3 선택을 함부로 해서는 안된다. 오메가3는 지방산이기 때문에 산패되기 쉬워 산패의 원인이 되기 쉬운 빛과 열, 수분 등의 노출을 줄여야 한다. 그러나 남극 등지나 호주 등의 오메가3인 경우에는 장기간의 운송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산패 원인 요소 노출 가능성이 높다. 반면 원료 배양과 생산, 운송 모두 국내에서 진행되는 국내원료 오메가3를 선택하면 산패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미세 플라스틱 혹은 중금속 등의 해양 오염의 위험 요소를 고려했을 때 해양 생태 피라미드 가장 하단에 위치한 식물성 미세조류 오메가3가 권장된다.

 

높은 혈압 관리에 도움 주는 코엔자임Q10

혈압 낮추는 음식으로 알려진 코엔자임Q10의 섭취도 혈관 건강에 도움되는 식품이다. 코엔자임Q10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호르몬인 안지오텐신Ⅱ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술지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등재된 논문에 의하면 12주 동안 코엔자임Q10 200mg을 매일 복용한 성인 남녀 74명은 수축기 혈압이 유의적으로 감소되는 결과를 보였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고혈압을 방치하면 뇌졸중이나 심부전, 신부전 등의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심각하다면 혈압약을 복용시간에 맞게 복용해야 하지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코엔자임Q10을 섭취해 혈압 관리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고혈압, 혈액순환 문제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복합적으로 함께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이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혈관 영양제를 찾을 것이 아니라 상기 언급한 홍국, 오메가3, 코엔자임Q10 등의 혈류복합관리식품을 섭취하며 혈관 건강을 챙기되, 꾸준한 운동과 식이 요법을 병행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다만 오메가3를 선택할 때는 산화를 막기 위해 갈색병에 담겼는지를 확인하고, 각각의 식품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 인정을 받았는지, 기능할 만큼의 함량이 충분한지를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