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피해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한 중요한 법, 야당 불참으로 처리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일 오전 10시 제주 4·3평화공원에서 4·3평화재단관계자와 유족 등이 참석해 열린 제71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일 오전 10시 제주 4·3평화공원에서 4·3평화재단관계자와 유족 등이 참석해 열린 제71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있다. (사진=연합뉴스)


제주 4·3 사건이 벌어진지 71년째를 맞는 3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3특별법’의 통과를 약속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1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20대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4·3특별법은 4·3 피해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한 중요한 법”이라면서도 “하지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야당이 참여하지 않아 여태 처리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71주년 추념식에서 여러 당대표가 4·3의 의미를 알았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소위에서 바로 심의를 하도록 촉구하고, 가능한 빨리 법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4·3 피해자가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하면 국가가 배상해야 하는 것이 맞다. 이번 공소 기각된 생존 수형인의 경우도 마찬가지”라며 “법안 통과가 늦어지는 이유는 돈이 아니라 이 문제를 다루는 태도이기 때문에 야당을 더 설득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당 공식 브리핑을 통해서도 “사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잔혹한 비극의 역사 속에서 무고하게 희생당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7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희생자 발굴과 신고는 채 끝나지 않았다. 제주 4.3사건은 현재진행형”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숙제가 많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제주 4.3 사건의 완전한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평화의 섬 제주를 시작으로 나라다운 나라,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