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3일 제주 4.3사건 71주년을 맞아 '제주 4.3사건'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군은 '제주 4.3 사건' 발생 72년 만에 군이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다.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제주 4.3 항쟁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제주 4.3 범국민위원회'는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3일 오후, 미국을 방문 중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대신해 광화문 광장 행사장을 방문하고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 차관은 당일 오전에 열리는 추모식에는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은 2일 오전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국방부 당국자가 공식 사과를 하느냐'는 추가 질문에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 표명이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국방부는 제주 4·3에 투입됐다가 포상을 받은 군인에 대한 포상 취소는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까지 제주 4·3 사건에 대해 대통령이 사과한 적은 있었지만, 군이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한 적은 없었다.

제주 4.3 사건은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해 1948년 4월 3일에 발생한 사태와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 등을 군.경이 무력 진압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제주도민이 희생당한 사건이다.

사진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